검색어 입력폼

“알코올 중독자인 아빠와 비정규직인 어머니를 둔 순이는 학교 친구들과 사이가 나쁘다. 문제아로 낙인찍혀 선생님께 혼이 난 순이는 결국 가출을 하게 된다.” 이 사례를 제도적 사회복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23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400원

소개글

“알코올 중독자인 아빠와 비정규직인 어머니를 둔 순이는 학교 친구들과 사이가 나쁘다. 문제아로 낙인찍혀 선생님께 혼이 난 순이는 결국 가출을 하게 된다.” 이 사례를 제도적 사회복지시의 실천의 관점에서 사정, 목표 그리고 개입방법을 이야기 하시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알코올 중독자인 아빠와 비정규직인 어머니를 둔 순이는 학교 친구들과 사이가 나쁘고 문제아로 낙인찍혀 선생님께 혼이 난 순이는 결국 가출을 하게 된 사례와 같이 학교환경과 가정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학교교육의 저해요인이 증대함으로써 학생들의 학교적응이 어려워지고 있다.
인생에 있어 청소년기는 많은 변화를 겪는 시기며 인간이 건전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중요한 시기에 청소년들은 대부준의 시간을 학교에서 생활하며 개인의 잠재력과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게 된다. 그러므로 학교는 인간의 성장에 있어서 건강한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느냐 없느냐를 판가름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장소이다.
그러나 이러한 학교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에게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주는 장소가 되고 있다. 따라서 배움과 즐거움을 습들하며 삶의 터전이 되어야 할 학교가 경쟁과 실패를 경험하며 교육병리 현상을 유발하는 지식습득의 장소로서만 여겨지고 있는 현실이다. 청소년 중 일부는 학교에서 경험하게 되는 지나친 경쟁과 소외감, 좌절감의 스트레스로 인하여 청소년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중 략>

이를 위해 상담자는 여러 가지 단편적 정보를 연결시키는 작업을 시간을 내어 훈련해야 한다. 이를 위해 여러 가지 가설적 상담 이론들의 숙지가 우선 요구되고 한 내담자를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여유로운 시간의 배정이 필요하다.
셋째, 청소년 상담의 종결기이다.
내담자는 여러 가지 행동으로 종결에 대한 신호를 보낸다. 개인적 일로 상담시간 결석하기, 상담으로의 소극적 개입, 원래의 문제 외의 생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일들에 대한 상의 등으로 상담의 계속적 진행을 저항하는 것처럼 보일 때 상담자는 이것이 단지 저항인지 아니면 종결에 대한 신호인지를 평가해야 한다.
내담자의 처음 문제가 해결되고 장래의 비슷한 문제에 직면하여 처리할 자신감이 생겼을 때 자연스럽게 종결되어야 한다. 그러나 자연스럽고 만족할 만한 종결이란 사실상 드물고 어려워서, 처음에 기대했던 해결 및 행동변화와 상담과정에서 도달한 한계와의 타협점에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