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려가요(고려속요) 가시리의 원문, 고려가요(고려속요) 가시리의 특성, 고려가요(고려속요) 가시리의 시구해석, 고려가요(고려속요) 가시리의 작품감상, 고려가요 가시리의 작품해설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2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개요

Ⅱ. 고려가요(고려속요) 가시리의 원문

Ⅲ. 고려가요(고려속요) 가시리의 특성
1. 형식적 특성
1) 연과 음보
2) 여음과 후렴구
2. 내용적 특성과 미학적 검토

Ⅳ. 고려가요(고려속요) 가시리의 시구해석
1. 가시리 가시리잇고
2. 리고
3. 날러는
4. 엇디
5. 잡 와
6. 두어리마
7. 선 면
8. 아니 올셰라
9. 셜온 님
10. 보내 노니
11. 가시
12. 도셔 오쇼셔
13. 나
1) 앙주동
2) 정병욱
14. 위 증즐가 태평성대

Ⅴ. 고려가요(고려속요) 가시리의 작품감상
1. 이해와 감상
2. 작품 정리
1) 연대
2) 작자
3) 형식
4) 구성
5) 주제
6) 별칭
7) 출전

Ⅵ. 고려가요(고려속요) 가시리의 작품해설
1. 1연(기)
2. 2연(승)
3. 3연(전)
4. 4연(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가시리>에서 나타나는 이별의 정한으로 인해 관련이 있을 법한 여러 가지 설화에 대한 논의들도 많이 이루어졌다.
우선 <가시리>가 고구려의 설화 <온달전>과 관련하여 나온 가요라는 견해가 있다. 이러한 견해의 중요한 논거점은, 우리나라의 이름 있는 설화들이 모두 그 설화의 가장 감동적인 계기들에서 아름다운 서정가요들을 가지고 있었다는 사실과 <온달전>의 마지막에 평강공주가 온달의 관을 쓰다듬으면서 한 말(死生決矣於乎歸)에 드디어 시신이 움직여 장례를 치렀다고 하는데, 이 부분이 곧 가시리의 정서와 일치한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天官의 怨詞와 연결되는 노래일 가능성을 언급한 견해이다. 김유신과 기녀였던 천관의 이별장면으로 배경으로 불렸던 원사가 가시리의 정서와 크게 어긋남이 없다는 것으로, 천관녀의 원사는 고려시기까지 노래되었다는 역사적 사료가 뒷받침된다. 그러나 李公升의 시 중 마지막 구가 당시 가사 일부를 소개한 것이라 볼 때, <가시리>의 가사와 차이를 갖는 점 또한 부정하기 어렵다.
이병기는 ‘시용향악보의 고찰’에서 <가시리>가 <예성강곡>의 전편으로 추정한 적이 있으나, 내용면에서 <가시리>와 큰 차이를 보여 타당성은 떨어지는 것으로 생각된다.

<중 략>

Ⅵ. 고려가요(고려속요) 가시리의 작품해설

이 노래는 이별의 정한을 노래한 것으로 소박하고 꾸밈없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별의 애절한 정한을 한없이 느끼게 하는 점에서 어떠한 이별 노래보다 가장 뛰어난 노래라 할 수 있다.

1. 1연(기)
원사로 시작된다. 아직 사랑이 식지 않은, 서로 나누어야 할 많은 사연을 남긴 채, 임은 나를 버리고 떠나려고 한다. 지극히 사랑하면서도 어쩔 수 없이 임을 떠나 보내야하는 슬픔, 이 간곡한 슬픔을 간결하게 나타내고 있다. 이 연에서는 정조가 원사에 그치지 않고 한 가닥의 희망, 즉 기적을 바라는 애절한 기대마저 느끼게 하고 있다.

2. 2연(승)

원망과 기대가 한꺼번에 쏟아져 나온 1연에 이어 참담한 자신의 모습을 내려다보고 앞으로 닥쳐올 외롭고 쓸쓸한 생활을 애소하고 있다.

참고 자료

강대구(1995), 가시리 연구, 청람어문교육학회
이정선(2010), 가시리의 편사와 문학적 해석, 한국언어문화학회
이돈균(1981), 고려가요의 형태연구, 조선대학교 국어교육학회
임주탁(2001), 가시리의 독법과 해석의 방향, 국어교과교육학회
윤재근(1972), 가시리 표현의 재고, 아하학회
주근옥(2000), 가시리와 진달내꽃의 구조분석, 대전대학교국어국문학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