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부적응적 대인관계 유형과 나의 부적응적 유형

저작시기 2013.01 |등록일 2013.03.23 | 최종수정일 2015.04.27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본 레포트는 대인관계 부적응적 유형을 제시하고 부적응적 유형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나의 부적응적 대인관계에 대하여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부적응적 대인관계 유형
(1) 인간관계 회피형
(2) 인간관계 피상형
(3) 인간관계 미숙형
(4) 인간관계 탐닉형
2. 나의 부적응적 대인관계 유형(의존형)

Ⅲ. 결 론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은 관계 속에서 태어나고 살아가는 사회적 존재로서,인간의 삶의 질은 대인관계와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인간은 대인관계를 통해 소속감과 안정감을 얻고, 협동이나 교환,상호 이해 및 통제 등을 통해 대인관계에 적응하거나 만족감 및 이득을 추구하며, 평생을 통해 대인관계 속에서 자아실현을 이루어간다. 이러한 과정에서 부정적인 대인관계 경험은 때로 개인의 적응에 심각한 영향을 주게 되어 우울증, 사회적 불안, 성격장애 등 다양한 정신병리를 초래하게 된다. 그러므로 대인관계문제는 심리적 안녕감과 삶의 질에 있어서 중요한 지표라고 할 수 있다.

Ⅱ. 본 론

1. 부적응적 대인관계 유형
(1) 인간관계 회피형
① 인간관계 경시형
인간관계 경시형은 인간관계가 삶에 있어서 중요하지 않으며, 인간관계에 시간을 들여 신경 쓰는 것은 무익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평소에 외로움을 느끼지 않고 오히려 고독을 즐기나 이러한 기간이 장기화되면 이유없는 권태감이나 무력감에 빠지게 되고 사고내용이 자폐적이고 독단적으로 흘러 결국에는 삶에 대해서 허무주의나 비관주의에 빠지는 경향이 생긴다. 인간관계 경시형은 인간관계를 부정적으로 보는 독특한 신념이나 인생관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중 략>

2. 나의 부적응적 대인관계 유형(의존형)
나는 부적응적 대인관계 8가지 유형 중 의존형 이다. 그 대표적인 예가 내 남자친구와의 관계에서 알수 있는데, 나는 남자친구와 만나는 동안 단 한번도 싸운적이 없고, 크고 작은 여러 가지 일에도 내 스스로 결정하기 보다는 내 남자친구의 의견대로 결정하는 일이 대부분이다. 특히 음식집에 갈때면 내가 음식메뉴를 고르기 보다는 남자친구가 먹자고 하는 음식으로 먹는 일이 대부분이며, 또 내가 이쁘다고 생각하여 그 옷을 사러 들어 갔다가도 남자친구가 내가 선택한 옷이 별루라고 하면 나도 모르게 그 옷이 내 남자 친구의 말대로 별루인것처럼 보여 사지 않고 남자 친구가 이쁘다고 추천해주는 옷을 살 때가 많다. 그 뿐만이 아니다. 몇 년 전에인 연평도 포격사건이 있을 때에도 나는 북한이 전쟁을 일으킬가봐 두려움에 떨고 있었는데, 남자친구가 북한이 쉽게 전쟁을 일으키지는 못할 것이라고 이야기를 해주자 나는 나도 모르게 그 말을 찰떡같이 믿게 되었고 그로인해 마음에 평온함을 얻기도 하였다.

참고 자료

권석만(1997), “인간관계 심리학”, 학지사,
김현택(학지사), “현대심리학 이해”, “학지사.
김윤주(2006), “성격심리학”, 현학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