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레포트

저작시기 2012.10 | 등록일 2013.03.23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스키너 이론
2.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개요
3.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과 반두라의 사회 학습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학습 이론은 초기 행동주의가 인간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내적 과정에 대하여 중요하게 생각하지 못한 이후에 발달된 이론이다. 사회학습 이론에 따르면, 학습된 행동은 사고, 기대, 정서에 의해서 전달되고, 관찰 가능한 학습이나 모델링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행동주의 이론은 학습에 일차적인 관심을 두고 있다. 인간은 행동을 획득하거나 변화하기 위해서 다양한 과정을 겪는다.
스키너는 단순한 반사나 조건반응으로 구성되지 않는 인간행동이 많으며 인간이 성장하면서 고전적 조건반응보다는 조작적 조건반응인 행동을 주로 한다는 것에 주목하였다. 모든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면 강화된 행동은 반복되지만 비 강화되거나 처벌받은 행동은 반복되지 않거나 소멸되는 경향이 조작적 조건화이다. 고전적 조건화와는 달리 유기체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실행하는 자발적인 반응이다.

<중 략>

② 스키너와 반두라의 차이점
인간행동의 결정요인에 대한 시각의 차이이다. 스키너는 환경적 요인에 의해 인간본성이 결정된다고 보는 기계론적 환경론의 입장을 취하고 있으며, 반두라는 인간행동은 인지특성, 행동, 환경이 서로 상호작용한 결과라고 보는 상호적 결정론의 입장을 취하고 있다. 인간이 어느 정도 합리적 존재인가에 대한 관점의 차이이다. 스키너는 인간의 내면세계는 연구할 필요가 없어 인간본성의 합리성에 대해 논의 자체를 거부하였지만, 반두라는 인간은 자신의 인지적 능력을 고려하여 합리적 행동을 계획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인간본성의 주.객관성에 대한 관점의 차이이다. 스키너는 인간행동을 객관적인 자극-반응의 관계에서만 설명할 수 있다고 보는 객관적 관점을 갖고 있으며, 반두라는 객관적 자극에 반응할 때 인간내면의 주관적인 요소가 관여한다고 보았기 때문에 인간에 대한 주관적 관점과 객관적 관점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