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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화]노화의 정의, 노화의 과정, 노화와 신체적 노화, 노화와 심리적 노화, 노화와 사회적 노화, 노화의 사회적 측면, 노화와 호르몬, 노화와 수면장애, 노화와 노화방지식품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23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개요

Ⅱ. 노화의 정의

Ⅲ. 노화의 과정

Ⅳ. 노화와 신체적 노화

Ⅴ. 노화와 심리적 노화

Ⅵ. 노화와 사회적 노화
1. 연령에 따른 정상적 변화
2. 시각의 변화
1) 각막과 동공의 구조적 변화
2) 산소 및 액체와 관련된 문제들
3) 수정체의 변화
3. 청각의 변화
4. 미각과 후각의 변화
5. 촉각의 변화
6. 운동신경의 변화

Ⅶ. 노화의 사회적 측면
1. 개인의 입장에서
2. 사회의 입장에서
3. 사회화의 형태(아동의 사회화와 성인의 사회화)
1) 아동의 사회화
2) 성인의 사회화
3) 노년기 사회화의 어려움

Ⅷ. 노화와 호르몬

Ⅸ. 노화와 수면장애
1. 정상노화에 따르는 수면에서의 변화
2. 노년기에 흔한 수면장애
1) 원인
2) 불면증은 노인들이 흔히 호소하는 수면의 문제이다
3) 유병률
4) 치료
3. 약물요법
4. 생활습관

Ⅹ. 노화와 노화방지식품
1. 토마토
2. 시금치
3. 등푸른 생선
4. 브로콜리
5. 해조류
6. 클로렐라
7. 적포도주
8. 마늘
9. 고추
10. 양파
11. 녹차
12. 콩과 콩식품
13. 버섯
14. 고구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생 주기에 관한 모든 주장들이 ‘나이’를 기준으로 하여 그 단계를 나누고 있다. 이때 나이란 일반적으로 신체적 연령을 말한다. 하지만, 인간의 성장 발달과 쇠퇴 소멸은 단순히 ‘경과된 시간’에 의해서만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시간 경과와는 별다른 관련이 없이 이루어지는 측면도 많다. 그러므로 인간의 나이 먹음 혹은 노화 과정을 이야기할 때도 단순히 신체적 연령뿐만 아니라, 인생의 주기와 관련된 여러 가지 나이-생물학적 나이, 심리적 나이, 사회적 나이, 자신이 스스로 느끼는 나이(自覺年齡)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
인생주기(人生週期)의 진행도표를 보면 각 주기는 점진적이며 순서적이다. 이러한 인생주기 진행표는 우선 생물학적 성장에 근거하여 규정되는 것이지만, 일단 아동기와 청소년기를 지나면 그 생물학적 성장의 중요성은 점차 감소하고 사회적 기준이 더욱 중요해진다. 다시 말하면 이정표는 생물학적 기준도 있으나 교육받을 시기, 결혼 적령기 등과 같이 사회적인 기대, 요구에 맞추어 실행에 옮겨진다.

<중 략>

4. 브로콜리
대표적 항노화식품. 대장암과 유방암 등의 예방효과도 있다.
5. 해조류
각종 무기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노화와 생활 습관병을 예방한다.
6. 클로렐라
알칼리성 식품으로 섬유소와 미네랄 등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다.
7. 적포도주
폴리페놀 성분이 심장병을 예방한다. 하루 한두 잔 이상 마시면 해롭다.
8. 마늘
유기유황 성분인 알린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며, 항균작용과 항바이러스 효과도 뛰어나다. 항산화제 기능이 있어 노화를 방지하며, 항암 효과도 있는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날로 먹어야 효과가 좋으며, 먹기 어려우면 마늘장아찌를 담가 먹어도 좋다.

참고 자료

권인순, 노화의 정의 및 분류, 대한의사협회, 2007
김석현, 무병장수를 위한 안티에이징 2 : 노화의 신체적 변화, 메디칼매니지먼트그룹, 2009
박연화, 중년기 성인의 노화불안과 죽음에 대한 태도, 부산가톨릭대학교, 2011
오현숙 외 1명, 가족부양자의 노화과정에 대한 지식 및 노인에 대한 태도, 한국노년학연구회, 2008
유형준, 노화수정클리닉, 열음사, 1999
이상화, 노화와 호르몬 치료, 대한가정의학회,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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