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시를 이용한 영어교수법

저작시기 2012.12 |등록일 2013.03.23 워드파일MS 워드 (docx)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영시를 이용한 영어교육의 필요성

Ⅱ. 본론
Robert Browning의 Meeting at Night 을 이용한 실제 교수법
읽기 전 활동
읽기 중 활동
읽기 후 활동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영어에 친숙해지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영어를 단순히 의사소통의 기능만이 아닌 관습이나 문화 및 사고방식이 나와 같지 않은 상대를 이해하는 일이다. 다시 말해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영어권 국가의 사회, 문화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영어문학을 가지고 영어를 교육한다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 그 중에서 영시가 영어교육 자료로서 훌륭한 점은 영시는 운율, 리듬, 음악성, 소리의 패턴, 강약 등과 같이 소리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듣기 자료로 실용성이 높고 듣기뿐만 아니라 암송, 영시에 대한 토론, 영시 작문을 통해 영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영역을 고르게 공부할 수 있기 때문에 영어교육 자료로 부족함이 없다. 하지만 지금까지도 영시라고 하면 학생들이 먼저 이해하기 어렵다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교사들도 이 때문에 영시를 이용하여 수업하는 것을 상당히 어렵게 생각하여 부담스러워 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중, 고등학교 영어 교과서에도 영시가 한편 정도 밖에 실리지 않기 때문에 학생들이나 교사들이 영시를 많이 접해보지 못 한 이유도 있을 것이다.

<중 략>

시 속에 쓰인 관계대명사 that과, 비교를 나타내는 구문을 간략하게 설명한 후 많은 예문을 통해 문법사항을 숙지하도록 한다.
그림을 주고 학생들 스스로 that과, 비교를 나타내는 문장을 만들어 보도록 한다.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재미있는 그림 또는 사진 등을 사용한다.
시에 대한 전체적인 감상
텍스트를 보지 않은 채 시를 다시 한번 들려준다.
학생들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여 시에 대한 느낌을 발표하도록 한다.
-Which one does express the most your feeling on the poem?
-Then, why do you think so?
-What makes you think so?
읽기 후 활동(Post-reading Activity)
이 단계에서는 작품에 대한 학습자의 느낌과 이해를 토대로 그들의 적극적인 참여활동과 자신의 의견을 교환하는 활동으로 진행된다. 시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활동으로써 원문시의 어구나 단어를 알맞은 단어로 대체하거나 문장을 전체적으로 다시 써 보는 활동을 한다. 그리고 자신만의 시를 써보도록 하고 잘 된 작품을 선정하여 함께 감상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가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