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숭실대학교 고체역학실험 인장실험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3.03.2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인장실험
2. 실험방법
3. 오차의원인
4. 실험결과 느낀점 및 인생경험

본문내용

인장실험
인장실험은 재료강도에 관한 기초적인 자료를 얻을 목적으로 수행되는 공업시험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시험으로서 재료의 기계적 성질 중에서 탄성과 소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시험방법이다.

실험방법

1. 아래와 같은 시험편의 안쪽지름을 측정하고 표점거리를 맞춰서 찍어둔다.
2. 시험기에 시험편을 서서히 인장시킨다.
3. 시험편이 파단 될 때까지의 시간에 따라 힘과 늘어난 길이를 측정한다.
4. 측정한 값을 가지고 항복점, 항복강도, 인장강도, 연신율, 단면 수축율 등을 계산한다.

<중 략>

오차의원인
기계가 시험편을 잡을 때 나사산부분이 시험편에 파고들어가서 재료에 불균형이 생겨 측정값에 약간의 오차가 생길 수 있다.
파단 된 시험편을 서로 붙인 상태에서 늘어난 표점거리를 잴 때 붙인 단면의 매끄럽지 못한 접촉과 사람의 손의 힘으로 대충 잡고 붙여서 측정하기 때문에 측정시 약간의 비틀림이나 떨림이 있어서 특정이 어긋날 수 있다.
재료자체에 제작시 불순물이 들어가거나 구성성분이 완전하게 고르게 분포하지 않을 수도 있다.
표점거리를 표시할 때 사람의 손으로 정확하게 50mm를 찍기가 상당히 어려워 오차가 생길 수 있으며 펜의 두께 때문에 애초에 초기의 표점 거리가 잘못 측정 될 경우가 있다.
파단 된 시편의 단면적이 서로 약간 달라서 버니어캘리퍼스로 서로 다른 쪽의 단면적을 측정하게 되면서 오차가 생길 수 있다.
연강의 경우에는 파단부위가 심하게 손상되었기 때문에 약간 아래쪽의 단면적으로 측정하게 되어 실제 단면이 수축된 크기보다 크게 나올 수도 있다.
애초에 가공될 때 재료가 완전하게 원형 시험편이 아닐 수 도 있어 오차가 생길수도 있다
초기 유압의 불안정으로 위의 그래프처럼 처음에 곡선 구간이 나온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