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숭실대 고체역학실험 좌굴실험

저작시기 2012.04 |등록일 2013.03.23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A+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실험 이론
2. 실험 방법
3. 실험 목적
4. 실험 결과
5. 결과 분석
6. 오차 원인
7. 실험과 관련한 삶의 경험

본문내용

실험 방법
길이가 서로 다른 시편과 두께 t=2.2 mm 인 알루미늄 판재를 양단힌지, 1단 고정상태로 하여 조건에 맞게 상부 힌지척과 하부 힌지척을 고정 또는 고정하지 않는다. 이 후 하중의 영점을 맞추고 시험편에 하중조절 핸들을 이용하여 하중을 준다. 시험편의 좌굴방향의 반대편으로 휘어지게 하여 어느 정도 하중이 걸린 후 원래 좌굴이 일어나는 방향으로 다시 시험편을 젖혀준다. 하중을 계속 증가시켜 시험편에 걸리는 하중이 더 이상 증가하지 않을 때 시험을 멈추고 값을 읽는다.

실험 목적
장주의 길이효과가 기둥의 좌굴하중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기 위하여 다양한 길이와 지지조건을 갖는 기둥의 좌굴하중을 비교한다.

<중 략>

오차 원인
①이론하중을 구하는 조건에는 먼저 재료가 완전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실험당시에는 우리가 하기 전에 이미 여러 조가 같은 재료를 가지고 실험을 하였고, 따라서 우리가 외부적으로는 인식하지 못하는 잔류응력에 의한 재료 내부의 변형이 있었다고 생각할 수 있으며 반복된 하중으로 피로가 일어났다는 가능성도 생각해 볼 수 있다.
②재료의 탄성계수(E)도 단지 주어진 값만을 사용하였지, 실제로 얼마인지는 알 수가 없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