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리음향의효과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2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심리음향효과란?
(1) 심리음향 변수
(2) 심리음향효과의 예
(3) 심리음향효과의 응용

2. 심리음향효과에 대한 체험

본문내용

1. 심리음향효과란?
- 심리음향(Psychoacoustics)
사람이 물리적 현상인 소리를 듣고 이를 인식하는 과정은 감각적 인식과 동시에 또한 주관적 인식으로써, 단순한 기계적 메카니즘이 아니며, 다른 동물이 소리를 듣고 인지하는 것과도 차이점을 보인다. 같은 소리도 듣는 사람에게 일정한 형태로 인지되지 않으며, 각 개개인의 주변환경과, 경험, 심리상태에 따라서 다르게 들리게 되어있고, 이와 같은 개개인의 소리의 인식에 대한 연구를 실행하는 것이 심리음향학이다. 심리음향은 소리정보의 디지털과 압축, 공연장의 사운드 엔지니어링, 명상음악, 심리치료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어 사용되고있다.
(1) 심리음향 변수
심리에 영향을 주는 음향요소로는 음정, 강약, 화성, 리듬, 음색, 가사 등이 있다. 음정이 고음일 경우 자극적인 효과로 신경의 긴장을 유도하며, 삶의 활력을 되찾는데 도움을 주는 작용을 할 수 있고, 저음일 경우 신경의 이완을 유도하여, 긴장을 이완시켜주는 작용을 할 수 있다. 강약의 변화는 개인의 정서상태나 기분의 심리적, 생리적 영향을 준다. 주파수가 다른 음들이 겹쳐서 울리는 화성에서는 협화음과 불협화음에 따라 긴장과 이완을 형성해 가게 된다.

<중 략>

③ 자연의 소리
잔잔히 흐르는 물소리, 새소리, 바람소리, 나무소리등 주위에서 접할 수 있는 자연의 소리를 듣게 되면 각기 넓고 푸른 바다, 맑은 시냇물과 울창한 초록 숲의 시각적 이미지를 떠올리게 된다. 큰 움직임과 소음없이 주기적으로 반복되는 어떤 시각적, 청각적 이미지는 평안함과 안정감을 느끼게 해주며, 시끄러운 도시를 벗어나 휴식을 취하는 느낌을 준다.
자연의 소리를 듣게 되면서 정서적인 안정감을 더 느낄 수 있게 된다. 일에 대한 스트레스가 덜하고 피로도도 줄어든 듯한 느낌 그리고 아무리 들어도 싫증이 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