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조직문화를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하시오.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22 | 최종수정일 2015.04.0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영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의 개념을 정의하고 보육, 교육활동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조직문화를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논의하시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교육은 학습자의 잠재 능력을 신장, 국가와 사회의 유지 및 발전을 도모하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의 기능을 지닌다. 인재 양성을 위한 솎아내기 식 입시 위주의 획일화된 경쟁교육, 공급자 중심의 폐쇄적이고 경직된 교육체제로, 장기적이고 거시적으로 볼 때 자아 실현 교육에 치중한 나라일수록 국가경쟁에서 이기는 경우를 우리는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다.
문화의 교육학은 기존의 교육인류학자들에게 ‘교육’에 대한 개념적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에 목적이 있었다. 인류학 내에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생각되는 문화 개념도 끊임없는 비판과 재구성을 하고 있으며 교육 역시 그러하다. 개념은 그 개념을 구성한 그리고 학문을 수행하는 학자가 놓인 세계 내에서 학자의 실존적 자세이다.
‘내용’으로서의 문화에 대한 비판을 일관되게 적용한다면, 인간 발달이 이루어지는 문화적 환경으로 보아야 한다.
문화와 교육은 개념, 형식이지 실체나 내용이 아니다. 문화는 인간이 생존에 필요한 것들을 얻기 위해 자연을 길들이고 신체를 길들이는 과정에서 생겨난 것이다.무엇을 선택하여 어떻게 길들이는가에 따라 다양한 문화가 생겨난다. 다양한 언어, 표정, 결혼풍습, 식생활은 문화라는 삶의 형식 차이 반영하고 있다.
문화는 나와 남의 행동을 이해하는 방식이며 행동의 방향을 설정하며 문화가 다르면 그 사람의 말과 행동을 이해할 수 없는 배타적 형식이다.

<중 략>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문화를 고정시키고, 그 문화를 중시하면서 일방적으로 다른 사람들의 문화를 도외시할 때 갈등이 야기된다. 이것은 일시적으로 불가피한 것이다. 그것은 인간은 문화 구속적이며, 이 구속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계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여기서 서로 가지고 있는 문화를 드러내고, 그 문화로 교육을 조망할 때 교육에 어떤 일이 어떻게 벌어질 것인가에 대해 검토하고, 새로운 논의의 가능성을 찾아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 직접 개입하는 것이 학문이며, 이 과정에서 수준 향상을 겨냥하는 것이 바로 교육이다.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교육이 제대로 자리잡는다면 문화도 자연히 교육과 상생의 관계를 유지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