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결혼정보회사 바로연 결정사 시리즈 2._안심보험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22 워드파일MS 워드 (docx)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국내 결혼중개업체의 수는 1천여개가 넘지만 이들은 회원 가입 유치에만 열을 올리고 있을 뿐, 사후관리 및 소비자권악을 위한 고객보호 장치 마련은 마련되지 않고 있다. 하지만 바로연 결혼정보는 현대해상과 `2억원 안심보험`제도를 창립 당시 부터 시행함에 따라 경쟁업체들의 벤치마킹 사례가 되고 있다.
이에 우리는 이 보고서를 통해 소비자권익 보호를 위한 결혼중개업체들의 현 주소를 알아 보고 고객보호 장치의 필요성을 알아 보고자 한다.

목차

1. Prologue

2. 국내 결혼중개업체 현황

3. 바로연 ‘2억원 안심보험’
(1) 2억원 안심보험 등장배경
(2) about 2억원 안심보험
(3) 안심보험의 필요성

4. 결혼중개업체 고객보호 장치 현황

5. Epilogue

본문내용

Prologue
여성가족부가 발표한 2012년 발표한 결혼중개(정보)업체 등록 수는 2009년 671곳에서 2011년 1050곳으로 최근 3년 간 56.5%의 증가율을 보였다. 한정된 시장 규모에 우후죽순 늘어가는 경쟁업체들로 결혼정보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이며, 이들간의 마케팅 경쟁이 날로 치열해 지면서 소비자들의 사후관리가 미흡해지고, 나아가 거짓 정보로 현혹하는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의 피해사례가 날로 급증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결혼정보회사들은 사후관리 시스템, 고객보호를 위한 안전장치 마련 등은 뒷전으로 미룬 채 신규 회원 유치를 위한 마케팅에만 열을 올리고 있어 기존 회원들의 원성은 물론, 사회적인 문제를 야기시켜 결혼정보시장 전체의 위기를 초래하고 있다.
결혼정보회사 바로연은 이러한 시장구조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대안을 마련, 현대해상과 ‘2억원 안심보험’ 서비스 업무협약을 체결, 도입함으로써 결혼정보업계의 새로운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우리는 오늘 이 보고서를 통해 바로연 결혼정보의 ‘2억원 안심보험’ 서비스를 알아 보고 결혼정보시장에서 고객보호 장치의 중요성을 되새겨 보도록 한다.

<중 략>

1000여개가 넘는 결혼중개업체 중 고객보호를 위한 안전장치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업체는 바로연 결혼정보와 행복출발 단 2곳이며, 나머지 결혼중개업체들은 사업자 등록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보증보험 가입이 전부인 상태다.
행복출발의 경우는 현재 1억원 안심보험제도를 시행하고 있다고 언론을 통해 밝히고 있지만 자사 홈페이지 상에서 보험증서 등 구체적으로 할 수 있는 부분이 없다.
반면 바로연 결혼정보회사의 경우 홈페이지에 안심보험 서비스 제도와 관련한 페이지를 만들어 놓아 누구나 확인 가능하도록 하고 있어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참고 자료

결혼중개업의 관리에 관한 법률
한국소비자연맹(www.cuk.or.kr)
바로연 결혼정보 홈페이지(www.baroyeon.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