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성주의와 행동주의 교육학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3.03.2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700원

목차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1) 기본가정
(2) 인지발달 단계
(3) 비판
(4) 특성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 이론
(1) 기본가정
(2) 비판
(3) 특성

3. Piaget와 Vygotsky 이론의 비교분석?

4. 행동주의 교육의 사례
(1) 강화와 벌을 통한 행동의 변화
(2) 특별히 어려운 교실 행동 다루기

5. 행동주의의 한계

6. 나의 견해

본문내용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1) 기본가정
▶아이들은 능동적이고 동기화된 학습자이다. : 아이들은 세상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이해하기 위해서 스스로 능동적으로 정보를 찾고 알아가려는 성격이 있다.

▶아이들은 지식을 흡수하기보다 구성한다. : 아이들은 일상에서 얻는 자신의 경험으로부터 신념과 이해를 구성한다. 이를 구성주의, 혹은 구성주의 이론이라고 한다. 즉, 학습자가 지식을 흡수하기 보다는 경험을 통해 지식을 구성해 나간다는 입장을 의미한다. (예) 떨어뜨린 음식, 장난감 및 다른 물건을 관찰하면서 중력에 대한 기본 이해를 구성. / 애완동물, 동물병원 방문, 그림책 보기 등과 상호작용 하면서 동물에 대한 고차적 이해 구성. 이렇게 아는 것과 행동을 구성해나가는 과정에서 스키마가 활용된다. 스키마란, 환경에 반응할 때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유사한 행동이나 사고의 조직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아동이 행하는 것과 아는 것은 스키마로 조직된다. (예) 유아는 엄지, 과자, 장난감을 모두 입으로 넣는 스키마를 가짐. / 7세 아이는 길고 가는 몸, 다리가 없고 미끈미끈하면 모두 뱀으로 식별하는 스키마를 가짐.

▶아이들은 동화와 조절의 조합을 통해서 배운다. : 동화는 기존의 스키마와 일관된 방식으로 새로운 대상이나 사건을 다루는 것을 의미한다. (예) 영아는 새로운 곰 인형을 또 입속으로. / 7세 아동은 뒷마당에서 새로 잡은 미끈한 물체를 뱀으로 빠르게 인식. 반면, 조절은 새로운 대상이나 사건을 설명하기 위해 기존의 도식을 수정하거나 완전히 새로운 도식을 만든다. (예) 유아는 평소보다 입을 더 크게 벌려 곰 인형의 두꺼운 발바닥에 맞추어 조절. / 7세 아동은 다리가 네 개 있기 때문에 길고, 얇고, 미끈한 것이 뱀 아님을 알게 됨. 동화와 조절은 함께, 동시에 역할을 수행한다.

▶개인의 신체와 사회적 환경의 상호작용은 인지발달을 위해 필수적이다. : 사회적 상호작용은 피아제의 입장에서 볼 때, 인지발달만큼 중요하다.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저마다 세상을 다르게 본다는 것을 알게 되고, 세상에 대한 자신의 견해가 반드시 정확하거나 논리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