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명과환경] 한국에서 원자력발전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반대 논거를 조사하고 이들의 생각에 대한 비판적인 평가 원자력발전비판 원자력발전찬성 원자력발전반대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22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생명과환경 공통 A+ 중간과제 참고자료]

과제명: 한국에서 원자력발전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반대 논거를 조사하고, 이들의 생각에 대한 비판적인 평가를 A4용지 5장(400자 원고지 15쪽 분량) 정도로 작성 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3년 1학기 생명과환경 공통 2학년,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으며 질문 내용에 맞는 정확한 답변을 기재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6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각종 도표와 그림을 추가하여 더욱 이해하기 쉽게 서술하였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목차

원자력발전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논거와 이에 대한 비판적인 평가

Ⅰ. 서론

Ⅱ. 본론
1. 원자력의 정의와 원리
1) 원자력의 정의
2) 원자력의 원리

2. 원자력의 도입배경과 역사

3. 우리나라 원자력발전의 오늘
1) 우리나라 원자력발전의 현황
2) 우리나라의 원자력발전 기술수준

4. 원자력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5. 주요 원자력사고 사례

6. 원자력발전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반대 논거
1) 경제적인 이점에 대한 의문점
2) 환경 친화성에 대한 의문점
3) 원자력발전의 위험성
4) 원자력발전을 대체할만한 발전기술 등장

7. 원자력발전 반대논거에 대한 비판적인 평가
1) 원자력발전은 경제적이다.
2) 원자력발전은 환경 친화적이다.
3) 원자력발전은 안전한 에너지이다.
4) 원자력에너지를 대체할 만한 수단이 없다.
5) 원료 수급이 안정적이다.

8. 원자력발전소 이미지 개선 전략

9. 원자력에너지의 대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원자력발전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논거와 이에 대한 비판적인 평가

Ⅰ. 서론

2012년을 기준으로 한 우리나라의 에너지원별 발전량에서 원자력이 차지하는 비중은 29.8%에 달한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전기의 약 3분의 1이 원자력발전에 의해 생산되고 있는 것이다. 지난 수십 년 간 원자력은 안정적이고 경제적인 에너지 공급원으로서 국가경제발전과 국민의 편의증진 및 과학기술진흥에 기여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자력발전은 우리나라에 도입된 이후로 꾸준히 논란의 대상이 되어 왔다. 논란의 핵심은 원자력발전이 정부와 찬성론자들의 말처럼 “정말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가?”하는 것이다. 그리고 안전성 문제뿐만 아니라 경제성과 환경성에까지 의문이 제기되면서 원자력발전에 대한 찬반논란은 더욱 이슈가 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올해 안에 제2차 국가에너지기본계획이 결정될 예정이다. 향후 우리나라의 장기 에너지 정책의 방향이 결정되는 만큼, 원자력발전 문제가 핵심 쟁점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이 시점에서 원자력발전 논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 문제를 공론화하여 무엇이 옳고, 그른지 확실히 따져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부터 한국에서 원자력발전에 반대하는 사람들의 반대 논거를 조사하고, 이들의 생각에 대한 비판적인 평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주성돈, 원자력정책의 변동에 관한 연구 : 역사적 제도와 행위자를 중심으로, 가톨릭대 대학원, 2011.
헬렌 칼디코트 저, 이영수 역, 원자력은 아니다, 양문, 2007.
김기완, 동아시아 주변국과 한국의 에너지 안보정책 : 주변국과 한국사례의 비교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2012.
이원대, 정부의 원자력 발전정책을 통한 에너지 수급 방안, 경북대 행정대학원, 2000.
박상현, 일본 원전 사태와 에너지 안보, 국제전략연구원, 2011.
사사키 다카시 저, 형진의 역, 원전의 재앙 속에서 살다, 돌베개, 2013.
이익환, 원자력을 말하다, 대영문화사, 2012.
정석환, 세계 주요 국가의 에너지 및 원자력 정책에 관한 비교 연구, 한밭대 산업대학원, 200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