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전소설] 고전소설 서재야회록를 통해 살펴본 사람의 성격 분석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21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서론
1) 연구계기

2. 본론
1)『서재야회록』 연구
(1)『서재야회록』 소개
(2)줄거리
(3)배경, 등장인물을 통해 본 선비의 상황
2)등장인물(선비)의 MBTI분석
(1)MBTI의 개념과 종류
(2)선비의 MBTI 유추 및 근거제시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1) 연구계기
처음 이 연구를 시작했을 때는 『서재야회록』에 의인화되어 등장하는 문방사우 네 인물의 성격을 분석해 각각의 MBTI를 정의해보고자 했다. MBTI란 사람의 성격을 분석하는 가장 대표적인 지표이다.
하지만 『서재야회록』을 접하고 조사해보니 이 문방사우의 주인이자 의인화된 문방사우와 대화를 나눈 선비의 성격이 곧 문방사우의 성격이 드러난 것임을 알게 되었다. 선비의 성격이나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의인화된 문방사우의 대화나 행동을 통해 나타난 것이다.
필자는 이 관점을 가지고 『서재야회록』에 드러난 문방사우의 대화와 행동을 통해 선비의 상황을 분석해보고 나아가 왜 선비가 그러한 상황을 맞게 되었는지 성격분석의 객관적 지표인 MBTI로 유추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서재야회록』 연구
(1)『서재야회록』 소개
1.1『서재야회록』의 구조
『서재야회록』에 실린 네 작품 가운데 하나이다. 『서재야회록』은 문방사우에 대한 선비의 사랑을 고백한 소설로서 벼루·먹·종이·붓을 의인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런 기법이 수용되었다는 측면에서 『서재야회록』전의 양식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는 가전문학과 상당한 거리가 있음을 알 수 있는데 그 이유로 가전에서는 등장인물 모두가 의인화되지만 『서재야회록』에서는 주인공인 선비가 전기적 경험을 하는 그 대상만이 의인화되어 등장하기 때문이다. 또, 의인화된 등장 인물들의 자기소개 방식으로 자서전적 서술의 방법이 이용되고 있다. 『서재야회록』에서 의인화된 사물 넷 모두가 스스로 자기소개를 하며, 그동안 작가는 거의 관찰자의 시점으로만 서술하고 있는 것이다.
(2) 줄거리
밤에 선비가 시를 읊으면서 이리저리 거니는데 서재 안에서 말소리가 들렸다나누고 있었다. 한 사람은 치의(緇衣: 검은 물을 들인 옷)를 입고 검은 관(玄冠)을 쓰고 있었으며(=벼루), 한 사람은 반의(班衣: 색동옷)를 입고 있었는데 모자를 벗고 있어서 상투가 위로 솟아 있었다(=붓). 또 한 사람은 흰 옷에 윤건(綸巾못생긴 작달막한 사람이었다(=먹). 이들은 자신의 주인을 위해 몸을 아끼지 않고 일을 했는데 오히려 둔하다거나 경박하다고 놀림을 당해 왔다면서 불만을 터뜨리고 있었다.

참고 자료

기재기이, 신광한 원작, 이대형, 2007
MBTI 내 성격은 내가 디자인 한다, 조성환, 부글, 2009
이태화, <書齋夜會錄>, 정신적 재무장을 위한 의인화 수법
유정일, 『《기재기이》의 전기소설적 특성에 관한 연구』, 동국대 박사논문, 2002,
http://www.mbti.co.kr
www.kpti.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