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토요타의 인사관리 분석] 토요타의 인사관리 분석 및 성공적인 인적자원관리 방안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21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1. 들어 가는말
2. 도요타 소개
3. 기업 선정의 이유

Ⅱ. 본론
1. 도요타웨이
2. 모집과 선발
3. 인사고과
4. 교육훈련
5. 보상관리
6. 후생복지
7. 모티베이션
8. 노사관계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 들어가는 말
도요타는 지난해 순이익만 120억 달러를 기록한 초일류 기업으로 미국 3대 자동차 회사(GM, 포드,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순익을 합한 것보다 많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본급 동결로 고용을 보장하는 등 종업원들이 업무개선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만들고 있다. 이러한 인간존중의 철학을 밑바탕으로 하여 50년간 무파업의 신화를 일으키고 있는 도요타. 노조 파업으로 얼룩져 있는 우리나라 기업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도요타가 이러한 모습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인사관리를 하였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2.도요타 소개
일본 도요타자동차는 일본의 옛 도시 나고야에서 동북쪽으로 30km 떨어진 아이치현 도요타시에 본사와 생산공장이 있다. 도요타시를 중심으로 조립공장과 부품공장 등 12개 공장이 오밀조밀 모여 있다. 도요타는 생산대수 면에서 세계 3위의 자동차 메이커다. 품질과 생산 효율성은 세계 선두를 다툰다.

< 중 략 >

요즘 사회발전과 욕구수준의 상승, 세계화와 경영선진화 및 경쟁력강화 압력, 기술고도화와 정보화, 사회다원화와 이해관계자의 다양화로 인해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불황기에는 기업들이 경영에 어려움을 겪기 마련이다. 진정한 일류 기업은 위기 상황에서도 잘 견뎌낼 수 있는 강한 핵심 역량을 갖고 있는 기업일 것이다. 지난 10여 년간 일본 경제의 장기 불황 속에서도 뛰어난 경쟁력으로 약진을 거듭하며 ‘불황에 강한 기업’이라 불리울 만큼 글로벌 초우량 기업으로 떠오를 회사가 바로 도요타이다. 도요타는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경영 대학과 연구소의 연구대상이 된지 오래지만, 여러 가지로 수수께끼에 휩싸인 회사이다. 한때 1980년대 후반 도요타의 경영방식을 완벽히 터득했으며 이제는 더 이상 배울 것이 없다고 선언했던 포드가 오늘날 경영난에 봉착한 사실을 보면, 도요타의 경영 방식이 얼마나 이론적으론 배우기 쉽지만, 실제적으로 적용하기 어려운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도요타의 경영방식은 결국 도요타가 원하는 인재와 학습 조직, 문화와 경영진의 리더십이 갖추어지지 않으면 이룰 수 없을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