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감상문] 영화 바람 계곡의 나우시카의 줄거리와 영화 감상문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2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영화 소개

2. 영화장면 속의 에코 페미니즘
(1) 여성이 주인공으로, 남성이 조연으로 등장한다.
(2) 지구 환경의 오염을 치유하는 방법은 자연적인 것이 인위적인 것보다 뛰어나다.
(3) 자연을 따스하게 감싸고 이해, 다가가는 여성의 손길이 자연의 오염 치유에 필요하다.
(4) 진정한 생태학적인 시각을 가진 사람에게는 그에 준하는 생명의 보답이 함께 따른다.

3. 영화 총평

본문내용

2. 영화장면 속의 에코 페미니즘
(1) 여성이 주인공으로, 남성이 조연으로 등장한다.
☞ 여성의 주인공 등장은 새삼스러운 문제가 아니나, 특이한 점은 파괴적 성향을 보이는 데에도 여성이 등장한다.(도르키메니아의 총사령관 크샤나) 그녀는 자연으로부터 피해를 받았다. 자신의 남편을 잃고 자신의 손마저 먹힌 그녀는 복수의 화신으로 인간에게 위협이 되는 곤충들과 부해지역 모두를 없애버리고자 한다. 하지만 그녀에게 자연을 싫어하는 것은 아니다. 그녀는 포자 식물과 곤충류들이 지구 환경을 오염시키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정화의 의미에서 나우시카와는 다른 인위적인 조치(거신병을 동원한 파괴 조치)를 취하려고 하는 것이다.
이에 반해 나우시카는 자연 친화적인 태도로 연구에 몰두한다. 위험스러운 포자 식물을 스스로 기르는가 하면, 곤충들에게도 친화적인 태도로 접근한다. 나우시카는 먼저 마음을 열고 다가가는 여성적인 포용감을 보여주는 것이다.
남자들이 조연으로 등장했는데, 특히 도르키메니아의 총사령관을 여성의 이미지로 그린 점은 특이할만하다. 이것은 고정된 성 정체관념을 뒤엎는 것이며, 유파(부해 제일의 검사로 유명 인물)가 뛰어난 능력가로 등장하지만 실질적인 역할을 한 장면이 드문 것이나 아스벨(페지테의 왕자)이 전투기 조종에 뛰어나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전투 장면이 줄어든 장면은 평화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에 충분하다.
(2) 지구 환경의 오염을 치유하는 방법은 자연적인 것이 인위적인 것보다 뛰어나다.
☞ 도르키메니아 총사령관 크샤나는 거의 마지막 장면에서 바람의 계곡 포로들에게 항복을 권유하며 반동을 일으킨 마을 사람들을 설득하라고 한다. 하지만 포로로 잡힌 사람들은 크샤나가 자연의 오염을 정화하기 위해 거신병(불을 내뿜어서 거대한 폭발을 일으키는 괴물)을 동원하는 것이 옳지 못하다고 지적한다. 그들은 “불은 작게 쓰일 때는 문제되지 않지만 지나치게 이용하면 파괴만을 낳을 뿐이다”, “물과 같이 유순한 존재가 시간이 흐를수록 치유의 가치를 발휘한다”라고 경고하면서, 자연적인 치유가 오랜 시간을 두고 볼 때에 유용하다는 입장을 표명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