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구성주의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이론과 비고스키(Vygotsky)의 이론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 대해 비교해 보고 오늘날 보육과정에 미친 영향에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2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비교
Ⅱ. 오늘날 보육과정에 미친 영향

본문내용

Ⅰ.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비교
첫째, 피아제와 비고스키 두 사람은 모두 사고 과정의 발달에 대한 통찰력 때문에 세상 에 잘 알려지게 되었다. 피아제는 사고를 유아 발달의 핵심으로 간주했다. 비고스키의 연구물들은 대부분 사고 발달과 관련된 것이다. 비고스키는 정서와 같이 다른 발달 영역 에 대해서도 연구하려 했으나 일찍 세상을 떠나는 바람에 이 영역의 연구를 완성시키지 못하였다.
피아제와 비고스키는 유아의 발달은 단순한 기술과 아이디어의 확대로 볼 수 없는 일련 의 질적 변화라는 데 동의한다. 피아제는 이 같은 변화가 뚜렷이 구별되는 단계들로 나 타난다고 보았지만 , 비고스키는 피아제에 비해 덜 개념화된 단계들을 제시하였다. 비고 스키는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옮겨가는 전환기에서 일어나는 정신의 재구조화에 역점 을 두었으며, 피아제처럼 각 단계가 갖는 특징에 대해서는 크게 강조하지 않았다.
둘째, 행동주의자들은 학습이란 주로 외적(환경적) 변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피아제 와 비고스키는 유아들은 지식이 채워지기를 기다리는 항아리와 같은 수동적 존재로 보는 대신, 이들이 학습하기 위해 적극적이고 인지적인 노력을 강조한다고 하였다.

< 중 략 >

Ⅱ. 오늘날 보육과정에 미친 영향
피아제와 비고츠키는 개인의 인지 발달에 미치는 사회적 영향이 있다는 것을 인정 하고 있다. 단지 두 사람은 이 영향을 다른 방식으로 이해한다. 피아제는 영향력이 없는 맥락에서의 개인의 불가피한 발달에만 관심을 가졌고, 비고츠키는 문화가 인간 발달을 완전히 통제한다고 믿었다. 피아제에게 있어서 문화는 사고에 있어서 필수적인 것은 아 니지만 가능성을 창출하는 것이었으며, 비고츠키에게 있어 개인들은 문화와 상호작용하 고 공동 활동에 참여, 사고를 언어로 변형시키면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었다.
어린이의 인지발달에 적합한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가르칠 수 있어야 하고, 사회적 상호 작용의 환경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하고, 근접발달영역에 대한 조력을 제공해 줄 수 있어 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