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섬유공학과 실험레포트)색의측정과 정량(예비)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13.03.2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섬유공학과 1학점짜리 실험과목 레포트 귀찮으시죠? ^^

500원으로 해결하세요. ^^

목차

1. 실험제목

2. 이 론
1)Beer`s 법칙
2)Lambert`s 법칙
3)Beer`s - Lambert`s 법칙

3. 참고자료

본문내용

2. 이 론
* 색의 발현 원리

빛의 스펙트럼의 조성차에 의해서 성질의 차가 인정되는 시감각의 특성. 사람의 눈은 외계를 색과 형태에 의해서 지각하므로 색은 시각의 기본적 요소 중 하나로 되어 있다. 물론 꿈에서 색을 보거나 강한 빛을 받고 감은 눈 속에서 색의 상을 보는 등 특별한 색지각도 있지만, 보통은 빛이 눈에 들어와서 색지각을 일으키게 된다.
눈의 망막에는 원추세포· 간상세포라는 두 종류의 시세포가 있는데, 태양이나 전등과 같은 밝은 조명 밑에서는 원추세포가 작용하여 색지각을 만들고, 달빛과 같은 어두운 조명 밑에서는 간상세포가 작용하여 흑백사진과 같은 무채색의 시각을 만든다.
빛은 전자기적 진동, 즉 전자기파이며, 그 파장이 400 nm(1nm=10-9 m)에서 약 700 nm 사이가 가시광선이다. 이 빛을 프리즘을 사용하여 각 파장으로 나누면, 파장이 짧은 쪽부터 남보라·파랑·청록·초록·연두·노랑·귤색·주황·빨강의 차례로 배열되어 무지개색이 된다. 이와 같이 파장순으로 나눈 빛의 배열을 스펙트럼이라 한다. 태양과 같은 백색광의 스펙트럼은 남보라에서 빨강까지의 모든 무지개색을 균등한 세기로 포함하고 있으나, 황색을 띤 전구의 빛의 스펙트럼은 남보라 파장이 극히 약하고, 거기서부터 장파장 쪽으로 향해서 차차 강해지며, 빨강 파장에서 가장 강하다. 결국 빛의 색(光源色이라 한다)은 그 스펙트럼의 성질(분광조성)에 의해 결정된다.

참고 자료

조현태, {염색화학}, 숭실대학교, 2008, p.10-21
장준성, {현대물리학}, 서울:학술정보, 2003, p.121-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