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과서 재구성] 초등과학 3,1. 여러 가지 동물의 한살이

저작시기 2011.10 |등록일 2013.03.21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초등과학교육 수업 과제로 작성한 교과서 재구성 레포트입니다.
기존 교과서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되어 있습니다.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1. 내용 구성
2. 단원의 도입
3. 탐구 과정 & 학습 활동

본문내용

■ 내용 구성
<3-1. 여러 가지 동물의 한살이>의 학습 목표와 내용 구성과의 개연성이 떨어진다.
수정되었으면 하는 내용 ⇒ 1, 2차시의 ‘사람의 일생을 알아봅시다’를 시작으로 ‘새끼를 낳는 동물의 한살이’, ‘알을 낳는 동물의 한살이’, ‘개구리의 한살이로’ 차시가 진행되고 있다. 전체적인 흐름으로는 다양한 동물의 한살이를 살펴볼 수 있도록 동물의 분류 기준에 따라 차시가 구성되어 있는데, ‘1) 사람의 성장과정 알아보기’는 아이들 스스로도 동물임을 알아보며 친숙한 소재를 단원 도입의 개념에서 사용한다는 점에서, 그 이후 ‘새끼를 낳는 동물’과 ‘알을 낳는 동물’은 동물들의 한살이를 살펴본다는 점에 있어 학습목표와 개연성이 보인다. 그러나 그 뒤 ‘개구리의 한살이’로 이어지는 것은 조금 의아하다. 앞의 두 차시에 걸쳐 이미 다양한 동물의 한살이를 살펴보았는데, 굳이 개구리의 한살이를 한 차시에 걸쳐 살펴볼 필요가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며 개구리도 알을 낳는 동물이기 때문에 앞 차시 학습에 포함되어 있어야 될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동물의 분류 기준을 ‘새끼를 낳는 동물’과 ‘알을 낳는 동물’에 두었다는 점이 아이들에게 오개념을 심어줄 수 있을 것 같다. 마치 ‘포유류는 모두 새끼를 낳고, 물고기는 모두 알을 낳는다’와 같은 잘못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을 것 같아, 정확한 분류의 개념을 심어주기 위해서는 포유류, 조류, 파충류, 양서류, 어류 등 동물의 종류에 따라 한살이를 알아보는 학습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