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통증

저작시기 2013.01 |등록일 2013.03.21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 근막통 증후군 (MPS, Myofascial Pain Syndrome)
2. 섬유 근육통 증후군(Fibromyalgia Syndrome, FMS)
3. 대상포진후 신경통
4. 두통
5. 삼차신경통(Trigeminal?neuralgia)
6. 오십견(Frozen shoulder)
7. 요통
8. 복합부위 통증 증후군 (complex regional pain syndrome)
9. 암성 통증

본문내용

1. 근막통 증후군 (MPS, Myofascial Pain Syndrome)

1) 정의
근막동통증후군(myofascial pain syndrome), 발통점증후군(trigger point syndrome)이라고 도 한다. 이는 골격근의 긴장된 띠(taut band)나 근막 속의 점으로서 누르면 아프고 특징적 으로 다른 부위의 통증을 유발하며 자율신경계의 긴장을 초래하는 질환이다. 주로 잘못된 자세와 스트레스에 의해 어깨나 뒷목 주변 근육이 쉬지 못하고 장시간 긴장함 에 따라 근육에 영양분과 산소가 부족해져 발생한다. 칠판 글씨를 많이 쓰는 교사들처럼 목과 어깨의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할 때 잘 나타나는 질환이지만, 최근엔 컴퓨터로 인한 질환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증후군으로, 컴퓨터 증후군 (VDT- Video Display Terminal Syndrom)의 일종이다. 반복성, 지속적인 힘, 휴식 부족, 나 쁜 작업등이 주요 원인. 나쁜 자세로 몸이 굳은 상태(긴장하거나 정신적으로 스트레스가 심 한 상태)에서 장시간 같은 동작을 반복해서 일하는 사람들에게 잘 생긴다.

2) 증상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긴장을 수반한 근육의 통증이 있으며 피로감이 동반되는 경우 가 많다. 통증 때문에 관절의 운동이 제한되며, 추위나 더위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된다. 오랜 기간 지나다 보면 잠을 잘 못 자거나 정신적인 우울증에 빠지기도 합니다. 또한 적절 한 시기에 치료를 받지 못하면 몸의 다른 곳으로 더 넓게 퍼지기도 한다.

3) 진단
근막통증증후군은 검사를 통해 근육이 뭉쳐 있는 부위, 즉 누르면 아픈 통증을 유발하는 부위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대개 생기는 곳은 일정하여 목 주변의 근육이나 허리 주변 의 근육에 많이 생긴다. 다른 방사선 검사나 조직 검사 등은 시행하지 않는다.

4) 치료
약물요법으로는 소염 진통제 및 근육 이완제의 복용이 있다.
주사요법으로는 침바늘을 병소에 자침하거나 생리적 식염수, 국소 마취제나 때로는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