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애가 왜 장애인만의 문제가 아니며 함께 해결해야할 사회문제인지를 정리한 후에, 한국사회에서 긴급하게 고쳐져야 할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20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장애가 왜 장애인만의 문제가 아니며 함께 해결해야할 사회문제인지를 정리한 후에, 한국사회에서 긴급하게 고쳐져야 할 문제점과 그 해결 방안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서술하시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지적 장애를 수반한 자폐증 장애인인 일본의 테츠유키는 일본최초로 자폐 장애인중에서 공무원이 된 사람이다. 어릴 적부터 자폐 증상이 심한 중증 장애인이었던 테츠유키는 모친의 적극적인 자활 교육 덕분에 29살의 나이인 현재 일상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거의 문제점을 찾아볼 수 없는 케이스로 발전했다.
비록 고급 공무원은 아니지만 정부가 운영하는 양로원에 청소직 공무원으로 일하면서 엄연한 사회 속의 인정받는 노동자가 된 테츠유키는 오래 전부터 스스로 일하며 독립하기를 꿈꾸어 왔기에 보통 사람들보다 훨씬 더 의욕적으로 임무를 다한다.
하지만 그가 직장에서 일하기 위해서는 그의 의욕뿐이 아닌 주변사람들의 세심한 이해와 배려가 있어야 했다. 쉽사리 집중하지 못하는 장애인인 그를 위해 작업 과정도 구체적으로 체크해주어야 하고 일을 하는 도중 그가 평범하지 않은 행동을 해도 눈감아줄 수 있는 아량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는 장애인을 포용하는 근본적인 마음이 있지 않는 한 불가능한 것이기에 그의 곁에 있는 사람들은 장애인이 결코 ‘이상한’ 사람이 아니라는 점을 먼저 인식하고 다가설 수 있는 용기를 내기 시작했다. 그렇게 조금씩 사회 속에서 테츠유키의 위치는 보통 사람들과 평등해지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은 장애를 가지고 태어나면 장애를 가지고 삶을 마감한다.
그러므로 장애인복지는 전 생에에 걸쳐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영ㆍ유아, 아동ㆍ청소년, 중ㆍ장년, 노년등을 포괄하는 폭넓은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장애의 문제는 장애인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와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가 함께 문제를 인식하고 서비스 제공을 위한 환경개선을 어떻게 만들어 낼 것인가에서부터 출발해야 하며 공동체적 맥락에서 장애인이 보편적인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서비스 체계의 구축이 필요하다.
지난 한 세기 동안 한국 사회는 새로운 전환과 도약의 시대였다. 19세기말까지 한국 사회는 정치적으로 군주제, 경제적으로 농업중심의 봉건제, 사회적으로 가부장적인 신분제, 문화적으로 유교윤리에 의해 지배되는 사회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