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혼과 피임에 대한 고찰

저작시기 2013.01 |등록일 2013.03.20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 론
연구목적

Ⅱ. 본 론
이혼과 피임에 관한 견해

Ⅲ. 결 론
성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하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연구목적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사회문제를 보고 배운다. 그 중에서 이혼과 피임은 많은 이들에게 풀어야 될 숙제일 것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성에 대한 태도와 행동은 성에 대한 개인적, 사회적, 종교적인 가치관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역사가 진행되어 오면서 결혼에 대한 인식과 피임에 대한 인식도 많이 변화되어 왔다. 하지만 여전히 이혼, 피임 문제들은 사회 주요 이슈로 자리잡고 있다. 필자의 개인적인 견해는, 정착과 결혼제도의 탄생으로 인해서 우리의 동물적인 욕구를 조금 더 이성적으로 제도적으로 제한 시킬 수 있는 반면에, 이러한 욕구들의 제한이 조금 더 우리들을 내적인 욕구 해소를 방해한다는 것이다. 그로 인해 발생하는 이혼과 피임의 문제는 우리가 인간으로서 살아가면서 반드시 해결해야 될 지속적인 문제이며 이 연구가 시작하게 되는 목적이기도 하다.

<중 략>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피임기구의 착용을 보편화하고 성을 보다 더 안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아직도, 편의점을 들러서 피임기구를 구입하는 사람들을 보는 시선과 구입하는 사람들의 느낌은 우리 사회의 고전적 모습을 반영해주는 듯하다. 여전히 여성들은 조신하고 집에서 가정을 돌보아야 된다는 생각을 강력히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존재하는 시대이다. 이러한 과도기적인 세대가 끝나면 우리의 성에 대한 미래는 어떻게 변화할까? 기대되지 않는가. 다른 나라의 소수 원주민들의 풍습들에서 볼 수 있듯이, 이러한 관점들은 우리 성에대한 일관적인 생각들을 완전히 바꿔줄 수 있을 것이다. 사회 문제들을 야기시키지만, 이 문제 또한 제도적 개선과 사회적 관심, 그리고 개인적인 사명감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피임을 통하여 보다 질병없고 건강한 성 문화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이혼 문제에 대한 목회적 접근(강경일, 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 2001)
청소년 사이버 성상담에서 나타난 임신, 피임에 대한 질문 분석 : 청소년 성상담실(조용주, 가톨릭대학교 심리상담대학원, 2003)
성행동의 심리학(이은경)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