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요모델 입장에서 살펴 본 UCC의 정치적 활용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19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총 28 page]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과
<현대정치학이론> 과목의 A+ 레포트 입니다.
UCC를 이용한 정치적 활용을 분석해보았습니다. 정치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은 다소 낯설고 새로운 개념으로 다가오지만, UCC는 아주 빠른 속도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정치적 활용도 아주 높습니다.
연구목적과 UCC의 한계를 자세하게 지적하였으며, 학부생이 내세울 수 있는 소견으로 결론지었습니다.
좋은 자료 공유합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목적
2. 연구범위

Ⅱ. 이론적 배경
1. 인터넷과 정치참여
2. 동원이론과 강화이론
3. 공급모델과 수요모델

Ⅲ. 인터넷의 확산과 정치 과정의 변화

Ⅳ. UCC와 정치참여
1. UCC시대
2. UCC와 정치참여의 확대
1) 프로슈머 유권자의 탄생
2) 의제설정의 민주화
3) 온라인 정치토론의 확대
4) 정치인 감시의 확대
3. UCC를 통한 정치참여의 한계

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목적

2002년 대선의 일등공신은 인터넷이라고 평가 될 만큼, 16대 대선에서 인터넷 정치 참여가 최대의 화두로 떠오른 이후, 인터넷은 정치과정에 있어 매우 중요한 매체로 등장하였다. 그 동안 현대사회를 이끌던 대의민주제에 대한 위기의식과 인터넷을 통한 국민 개개인의 정치 참여 확대 현상이 맞물리면서 인터넷이 대의 민주주의의 한계를 보완하고 극복하는 도구가 될 것이라는 기대까지 나오기에 이르렀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은 지난 2002년에 비해 정보통신기술이 더욱 발달한 17대 대선에서는 인터넷의 역할이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예측하였으나, 그 영향이 기대에 못 미치는 수준에 이르자 인터넷 정치참여가 위축되었다는 실망감을 갖고 있기도 하다.

<중 략>

넷째, 휴대전화나 디지털 카메라, 캠코더 등을 이용해 누구라도 정치인을 감시할 수 있는 파파라치 역할을 수행하고, 그것을 빠르게 확산시킬 수 있게 됨으로써 정치 엘리트를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드러내는 강력한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변화는 개별 시민이 주체적으로 정보를 획득하고, 대표성을 갖춘 여론을 형성해 정치적 영향을 행사할 수 있게 하며, 대표자를 감시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인터넷 정치 참여의 질적 확대를 가능하게 한다.
그러나 이미지 선거의 가능성, 정치를 희화화 하고 정치적 냉소를 조장할 수 있다는 점, 인터넷을 통한 포퓰리즘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이 한계로 지적된다.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고 UCC가 긍정적으로 작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참여 주체인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의식과 주인의식이 필요할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최근 오연호 오마이뉴스 대표가 유네스코가 주최한 뉴미디어 콘퍼런스에서 발제했다는 `가치있는 UCC의 조건`은 귀 기울일 만하다. 신뢰성 책임성 영향력 지속성이 그것이다. 2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