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테니스의 모든것

저작시기 2012.06 |등록일 2013.03.19 한글파일한글 (hwp) | 28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테니스의 역사
테니스의 기본예절
테니스 단식, 복식과 경기방법
테니스 코트 규격
테니스의 용구, 기술 및 기타 용어
테니스의 운동법, 지도법, 주심 시 주의사항
맺음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 테니스의 역사
테니스는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대중적 옥외 스포츠로, 운동 기술 못지 않게 신사적인 경기 태도를 중요시하는 운동이다. 테니스는 체력을 유지, 증진시키는 데 효과가 큰 운동이며, 바람직한 사회성을 육성시킨다. 테니스가 언제, 어디에서 시작하였다는 것은 명확하게 단정할 수는 없다. 그러나 그 기원은 지금부터 600-700년 전 특히 프랑스에서 귀족들에게 성행되었던 “La Paume”이라는 Ball game이 있었다고 한다. 이 경기는 손바닥으로 공을 때린다는 것에서 이러한 명칭이 붙여진 것이라 하겠다. 1847년 영국의 W.Wingfield에 의해 일정한 코트와 네트의 규격이 만들어졌고, 1875년에 Melbourne클럽에 의해 경기 규칙이 제정되었으며 실내에서 행하던 것이 옥외 잔디에서 하게 되어 Lamn tennis라 부르고, 이것이 현대의 Tennis의 기초가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900년경 미국인 선교사 뱅커씨와 앤더슨 박사 등이 코트를 설치하고 운동을 하였으며, 1911년 이승만 박사가 경식 라켙과 공을 그리고 Counter방법을 가르쳐 준 것으로 기록에 남아 있다.

<중 략>

◇ 네트에 걸린 서브는 fault라고 콜 하지 않는다.
◇ 듀스가 반복되어도 “deuce again" 또는 ”again deuce"라고 하지 않고 항상 “deuce”라고 만 부른다.
◇ 듀스 후 첫 포인트를 “advantage sever(또는 receiver)” 라고 부르지 말고 반드시 선수 의 이름을 부를 것
◇ 주심이 “set point" 또는 ”match point"라고 콜 해서는 안 된다.
◇ 포인트 스코어는 서버부터 콜 하지만 게임 스코어는 많은 쪽부터 콜한다.
◇ 포인트, 게임, 세트 등 모든 스코어의 0 은 러브(love)라고 부르며 “nothing"이라고 부 르면 안 된다.
◇ 스코어를 잘못 콜 했을 때에는 반드시 “correction" 이라 하고 올바른 스코어를 다시 콜 하도록 한다.
◇두 번 바운드 된 볼을 쳤다면 그 즉시 “not up" 이라고 빨리 콜을 해야 한다.
◇ 타이브레이크 시스템에 대해서 잘 알아두고 이 때의 스코어는 one, two, four,...등으로 콜을 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