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계의역사E]오스만제국의 탄지마트에 대한 글을 주제와 목차를 스스로 설정하여 기술하시오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1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세계의역사E]
오스만제국의 <탄지마트(Tanzimat)> 관련 자료를 인터넷을 활용하여 3건을 선정하고, 그 자료를 근거로 <탄지마트>에 대한 글을 주제와 목차를 스스로 설정하여 기술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탄지마트(Tanzimat)
1) 탄지마트의 배경
2) 탄지마트의 내용 및 전문
3) 탄지마트의 전개
2. 탄지마트 개혁 분야
1) 행정 및 세제개혁
2) 군사개혁
3) 교육개혁
4) 법률개혁
3. 탄지마트 개혁의 한계
1) 탄지마트 개혁의 실패
2) 개혁의 장애 요소(재원과 개혁 전문 인력의 부족과 보수주의자들의 저항)
3) 예니 체리와 유럽 열강의 견제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오스만투르크는 전근대 이슬람 세계에서 최후의 수니파인 이슬람적 세계 제국(帝國)이었다. 이슬람 세계의 국경인 당시의 아나톨리아(소아시아)의 서북단에 13세기말에 나타난 오스만(Osman)이 지휘를 하는 무슬림 터키계의 전사군단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가 있다.
오스만 집단은 국경이라는 이점을 살려서 비잔트령 정복을 추진하고, 제2대 오르한(Orhan) 때에 부르사를 정복해서 수도로 정하고 군후국(君侯國)의 기초를 다졌으며, 14세기 후반 이후에는 발칸에도 진출하여, 1453년 제7대 메메드 2세(Mehmed)가 콘스탄티노플을 정복하고 수도로 정해 제국체제를 확립하였다.
셀림 1세(Selim)가 16세기 초에는 맘루크조를 정복하여 당시의 이슬람 세계의 중심 지역인 이집트와 시리아에 이어서 메카, 메디나의 2대 성지를 정복하였고, 세계적 이슬람 제국화 하였다.

<중 략>

첫째, 가장 큰 의의는 국가 활동 영역의 확대라고 볼 수 있다.
과거의 국가는 법을 다루고 세금을 거두면서 군대를 양성하는 단순한 행정기구역할을 했지만 이제 국가는 과거에 대부분 국가의 권한 밖에 놓여 있었던 교육, 공공사업, 경제개발 같은 포괄적인 문제들을 다루게 되었다.
둘째, 세속적인 특징이 점점 확고해졌다.
특히, 교육과 법률제도에 있어서 이슬람과 유럽의 방식은 서로 피할 수가 없는 이중성을 지니고 같이 존재하지만 이것은 역사의 점진적인 성장과 변화에서 일어나게 되는 피할 수 없는 필수 과정이라 할 수가 있다.
셋째, 국민을 정부가 국가의 지위를 인정하는 집단의 일원으로서가 아닌, 한 개인으로서 취급을 하는 경향이다.
이러한 양상은 ‘모든 오스만 제국 국민들이 각 종파에 관계없이 법 앞에 평등하다.’는 하티 샤리프에서 공식적으로 표현한 이른바 세속적인 평등성을 실현하기 위한 과정이었었다.

참고 자료

이은정 역, 오스만 제국은 왜 몰락했는가, 앨런 파머,에디터, 2004
이재규, 발칸 시간이 멈춘 곳, 21세기북스, 2010
도널드 쿼터트, 이은정 역, 오스만 제국사, 사계절출판사, 2008
이희철, 오스만제국과 터키사, 펴내기, 2001
B.LEWIS, 김대성 역, 오스만제국 근대사, 펴내기, 1994
제임스 A. 로빈슨, 최완규 역, 국가는 왜 실패하는가, 시공사, 201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