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태도시 꾸리찌바

저작시기 2005.08 |등록일 2013.03.1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브라질 꾸리찌바에 대한 설명

목차

1. 서론
2. 도시계획연구소(IPPUC)
3. 교통체계
4, 쓰레기 처리
5. 녹지조성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요즘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이 거론되고 있는 생태도시..생태도시란 사람과 자연 혹은 환경이 조화되며 공생할 수 있는 도시의 체계를 갖춘 도시를 말한다. 여기에 물리적, 사회적, 경제적 그리고 문화적 환경까지 모든 사회 전반적인 사항들이 친환경적으로 계획될 때 비로소 생태도시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나는 생태도시의 대표적 예라고 할 수 있는 브라질의 꾸리찌바와 우리나라 특히 내가 지급 살고 있는 서울을 비교해 보며 우리나라의 미래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중 략>

우리나라는 대중교통의 편리함을 내비치기 위해 버스 전용차로 등 많은 시책을 내놓았다. 하지만 버스전용차로의 할당이 너무 적고, 환승 등 문제점 때문에 사람들은 버스 등 대중교통 보다는 자가용을 타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 아무리 대중교통이 빠르다고 선전하지만 실제로는 같은 곳을 가더라도 돌아가는 것보단 자가용으로 한 번에 가는 것이 더 빠르기 때문이다.
이것이 우리나라 특히 도심 지역에 자동차의 매연으로 도시공기가 탁한 이유 중에 하나이다. 우리나라도 자가용의 사용을 줄이고 대중교통의 이용을 늘리려면 위의 예와 같은 정책을 하루 빨리 내놓아야 할 것이다.

<중 략>

이밖에 이도시의 창조적인 노력들은, 지혜의 등대, 옛날 건물을 활용한 예 등 많은 점이 있지만 위의 큰 특징 몇 가지만 열거해보았다.
자연과 조화되는 도시, 미래를 공유하며 생태적인 철학을 가진 주민들의 참여라는 생태도시의 기준으로 보면 꾸리찌바는 생태도시라는 타이틀에 전혀 손색이 없는 듯 하다.
지금의 서울을 보면 교통 체증의 문제 녹지공간이 부족한 회색 도시라는 이미지가 떠오른다. 서울 나아가 대한민국이라는 나라를 살기 좋은 나라로 만들기 위해서는 이와 같은 생태도시를 보고 무작정 따라하기보다는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게 우리나라 방식대로 생태도시를 이룰 수 있게 변화시켜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