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동통신기업 SKT,KT,LG유플러스 기업경영전략 비교분석과 기업가치평가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19 한글파일한글 (hwp) | 30페이지 | 가격 6,000원

목차

Ⅰ. 서 론
1. 이동통신산업 선정 이유
2. 한국 이동통신산업 발전사
3. 한국 이동통신 시장의 동향
4. 이동통신 산업 분석

Ⅱ. 비재무적 성과 분석
1. SKT
⑴ SWOT 분석
⑵ 경쟁우위 분석
⑶ Value chain을 통한 성과 척도 분석
2. LG U+
⑴ SWOT 분석
⑵ 경쟁우위 분석
⑶ Value chain을 통한 성과 척도 분석
3. KT
⑴ SWOT 분석
⑵ 경쟁우위 분석
⑶ Value chain을 통한 성과 척도 분석

Ⅲ. 재무적 성과 분석
1. SKT
⑴ 비율 분석
⑵ 현금흐름표 분석
2. LG U+
⑴ 비율 분석
⑵ 현금흐름표 분석
3. KT
⑴ 비율 분석
⑵ 현금흐름표 분석

본문내용

Ⅰ. 서 론
1. 이동통신산업 선정 이유
이동통신 시장은 이동통신의 필요가 존재하는 대한민국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고, 영업 지역은 전 국토를 대부분 포함하며, 성별·연령·소득수준에 상관없이 고른 사용자 계층을 대상으로 한다. 현재까지는 내수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고, 이러한 생활 필수 서비스는 경기변동에 크게 동요 되지 않으며, 수요의 계절성이 없으므로 시장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다. 특히 이동통신서비스는 수요의 변동 폭이 작고, 항상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며 진행되어 오고 있는 생활 필수 서비스 산업이다.

2. 한국 이동통신 산업 발전사
1980년대에 들어 이동통신 수요가 늘어나고 새로운 통신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국내에서도 이동통신 산업의 중요성이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정부는 통신 산업의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고자 1984년 3월 한국전기통신공사의 자회사로 이동통신을 전담하는 한국이동통신서비스를 설립하여 1984년 5월 전자식인 AMPS(Advanced Mobile Phone Service)방식의 아날로그 셀룰러 서비스를 수도권 지역에 제공하였다. 그 후 1988년 5월 한국이동통신이 공중전기통신 사업자로서 본격적인 이동통신 사업을 시작하면서 서비스 지역이 점차 지방으로 확대되어 1991년에는 전국망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게 되었다.
1994년, 정부는 그 동안 한국이동통신이 독점하고 있던 이동전화시장에 신세기통신의 진입을 허가하였고, 1996년에는 한국통신프리텔, LGT, 한솔PCS를 신규 사업자로 선정하였다. 이들이 시장에 진입함에 따라 5개 서비스사의 점유율 확보 경쟁이 시작되었고, 가입비와 단말기 가격이 급격히 떨어졌다. 그 결과 가입자 수는 1996년 318만 명에서 2008년 9월 4,527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하는 급격한 증가를 보였다. 연평균 성장률은 22.66%로 짧은 시간 괄목한 성장을 이룬 것이다.

<중 략>

① 유동성비율
유동비율
유동비율은 기업이 보유하는 지급능력, 또는 그 신용능력을 판단하기 위하여 쓰이는 것으로 신용 분석적 관점에서는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은행이 이 비율을 굉장히 중요하게 여겨 은행가비율이라고도 불린다. 이 비율이 높을수록 그만큼 기업의 재무유동성은 크다. 유동비율은 200% 이상으로 유지되는 것이 이상적이다. 비록 통신업계의 경우 유동자산의 비율보다는 시설설비에 대한 투자와 상대적으로 제조업에 비해 작은 재고자산의 규모 등으로 인해 유동비율이 낮지만 100% 이상보다 낮은 것은 곧 상환해야 하는 부채보다도 자산이 적다는 의미이므로 지급능력 측면에서는 좋지 않은 신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