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연예기획사 계약 문제점 레포트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3.03.1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1. 조직행동론과 관련된 한국연예기획사 계약의 문제점
2. 한국연예기획사 계약의 문제점을 다룬 신문기사(첨부자료)
3. 한국연예기획사 계약 문제점의 해결방안
4. 한국연예기획사 계약 문제점에 대한 나의 생각
5. 참고

본문내용

<조직행동론과 관련된 한국연예기획사 계약의 문제점>
연예인들의 계약은 예전부터 문제가 많다고 말해져 왔다. 하지만 최근 다시 소위 말하는 연예인들의 ‘노예 계약’이 대두되기 시작하였고, 나는 최근 이슈로 떠오른 만큼 이 주제를 ‘조직행동론’의 내용에 맞춰 해석해보려고 한다. 현재 대두되고 있는 연예인들의 불공정한 계약 문제는 ‘조직행동론’에서 배우는 ‘갈등과 협상’과 ‘권력과 조직정치’의 부분에서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일부 스타급 연예인들은 오히려 ‘황제 계약(연예인이 유리하고, 기획사가 불리한 계약)’을 맺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신인연예인들은 자신들에게 유리한 권력을 행사할 만 한 입장이 아니기 때문에, 연예기획사들이 큰 권력을 가지는 것을 지켜볼 수밖에 없는 실정이고, 결국 신인연예인들은 불공정한 전속계약을 맺고 있다. 연예인전속계약이란, 연예인이 일정 기획사등과 앞으로 일정한 기간 동안 계약을 맺은 기획사가 지정한 드라마나 영화 등에 출연하는 등(가수의 경우 음반발매나 콘서트활동) 연예활동을 하고, 기획사는 이에 대한 지원 및 홍보 기타 투자를 하고 그 수익을 일정비율로 분배하는 계약을 말한다. 이는 연예인 측면에서 보면 일종의 매니지먼트 등의 위임계약이라고 볼 수도 있고, 기획사 측면에서 보면 연예인의 독점적인 노무공급계약이라고도 볼 수 있는 불공정한 계약을 맺고 있는 것이다.
연예인과 연예기획사와 관련된 불공정 사안으로는 불공정 전속계약(연예인에게는 의무조항만 있고 권리조항이 없으며 과도한 손해배상청구권 제한, 게약의 일방적 양도/해지 및 일방적 계약해석, 재판관할을 기획사 소재로 하는 조항 등)으로 연예인에게 일방적으로 불리하게 규정하여 계약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사업 계약내용이 불명확하거나, 불합리한 관행이나 구두선으로 일들이 종종 진행됨으로써 계약 파기, 법적 소송 등으로 확대되는 경우기 많이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다. 이와 같은 상호간의 불신과 직업윤리의 실종으로 연예기획사는 재정적인 적자에 시달리거나 오래 존속하지 못하고 한시적으로 만들어졌다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참고 자료

브레이크뉴스
네이션코리아
문화일보
연합뉴스
서울경제일보
공정거래위원회 사이트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사이트
조직행동론(무역경영사, 김영재,박기찬,김재구,이동명 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