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근현대사 중간고사 시험 내용 정리

저작시기 2011.10 |등록일 2013.03.1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근대 개항 개관
2. 계몽운동
3. 신채호의 민족주의 계열인 것 같음
4. 언론·출판 운동
5. 독립협회

본문내용

19세기 조선을 둘러싼 대외정세는 서양 열강에 의해 전통적인 화이론적 체제가 붕괴되는 가운데, 조선을 둘러싼 중국의 동아시아 패권유지욕과 일본의 대륙팽창욕이 부딪치면서 대외적 위기가 한층 고조되고 있었다.
중국의 경우 1840년 아편전쟁에서 영국에 패배한 뒤 1842년 남경조약체결로 서구제국주의 침략을 본격적으로 받았다. 그 뒤 1856년 Arrow호 사건을 계기로 천진조약(1858), 북경조약(1860)을 연이어 체결해야만 하였다. 이러한 조약체결의 결과 서구제국주의 세력의 침탈장으로 변하고 말았다.
일본은 네덜란드를 제외한 서구제국에 대해 쇄국정책을 고수해 오고 있었다.

<중 략>

1920년대 국내 민족주의 운동에서의 실력양성론은 논리적으로 정치적 실력양성론으로 나아갈 가능성이 있는 것이었다. 1924년 이후 이 가능성은 현실로 나타났다. 식민지 자치의회를 구성하여 정치적 자유를 획득하고 이를 기반으로 대중의 정치적 훈련을 쌓아 장래 독립운동의 단계로 나아가자는 자치론이 등장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자치운동론은 일제의 식민지배체제를 인정하는 것이며, 독립을 먼 장래의 일로 넘겼다는 점에서 실질적으로는 독립투쟁을 포기한 것이었다. 이는 민족주의자의 일부가 일제와 타협함으로써 그에 대한 저항을 포기하였음을 뜻하는 것이었다

<중 략>

신민회는 국내에서 외형적으로 합법적인 활동을 전개하였으나, 국내에서 국권회복이 불가능하다고 인식되자 국외에서의 독립군기지 창설을 시도하였다. 이것은 계몽운동론이 점차 독립전쟁론으로 전환하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105인 사건으로 신민회의 활동이 중지될 수밖에 없었지만, 국외에서는 신민회출신들을 중심으로 독립전쟁을 준비하였던 것이다. 신민회뿐 아니라 계몽운동에 투신하였던 안중근을 비롯하여 이세영 등은 의병 또는 독립군에 참여하고 있었다.
계몽운동의 영향은 1910년대에 이르러 두드러지게 나타났다고 할 수 있다. 일부 지도자들이 1910년대 이후의 민족운동을 주도하였던 사실 때문만이 아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