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막스베버의 정치사상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1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양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근대 현대 서양정치사 A+ 레포트 입니다.
막스베버의 사상과 정치사에서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잘 정리했습니다.
특히 주요한 개념들인 합리화, 카리스마, 경제윤리, 권력과 지배, 관료제등을 서술하여,
교수님이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도록 신경썼습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 막스베버의 생애와 사상

Ⅱ. 본론 - 막스 베버의 정치사상

1. 국가의 개념과 정치권력
2. 지배의 성격
1) 전통적 지배
2) 합리적. 법적 지배
3) 카리스마적 지배
- 관료제도와 카리스마

3. 정당적 지배와 비정당적 지배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 막스베버의 생애와 사상

튀링겐주(州) 에르푸르트 출생. 상인 출신의 국회의원 아들로 태어나 하이델베르크대학 ·베를린대학 등 독일 각지의 4개 대학에서 철학 ·역사학 ·경제학을 공부하였다. 졸업 후에는 재판소의 사법관시보(司法官試補)로 근무하는 한편, 연구를 계속하였다. 1892년 베를린대학을 시작으로 프라이부르크대학 · 하이델베르크대학 등에서 강의와 연구에 종사하였다. 베를린대학의 교수 자격 논문인 〈로마 농업사(農業史)〉(1891)와 프라이부르크대학 취임강연인 〈국민국가와 국민경제정책〉(1895) 등은 당시의 중요한 논문이다.
하이델베르크대학 재직중에, 심한 신경쇠약에 걸려 사표를 제출하였으나 쉽게 수리되지 않았다. 유럽 각지에서의 투병생활 끝에 1902년경부터 다시 연구생활에 들어갔다. 병후에는 《사회과학 및 사회정책 잡지》의 편집을 맡아보고, 〈사회과학적 및 사회정책적 인식의 객관성〉(1904)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의 정신〉(1904∼1905) 등의 논문을 집필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자 군에 입대하고 퇴역 후 정치활동에 투신하였다. 패전 후에는 독일 민주당에 들어가 계몽활동을 하는 한편, 뮌헨대학에서 강의를 계속하다가 1920년 6월 갑자기 죽었다.

<중 략>

즉 봉건적 권력 분할 이라는 틈새는 도시 시민들에게 자기 무장능력을 실현시킬 수 있는 구조적 조건을 제공함으로써 도시의 경제적 발전에 의해 도시와 봉건세력의 이해관계가 대립하게 이르렀을 때 도시민들은 그들의 무장능력을 실현시킬 수 있는 구조적 조건을 제공함으로써, 도시의 경제적 발전에 의해 도시와 봉건세력의 이해관계가 대립하게 이르렀을 때 도시민들은 그들의 무장력으로 봉건세력의 도시에 대한 제반 권리의 파괴를 감행했던 것이다. 이러한 혁명적인 투쟁을 거쳐 중세도시는 봉건적인 세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자치공동체로서 등장하게 되며 도시의 시민은 봉건적 제억압으로부터 행방되게 된다. 베버가 중세자치도시를 비정당적 지배로 표현한 것은 정당적인 봉건적 ‘지배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이라는 의미이며 이것은 지배의 결여의 틈새를 뚫고 시민이 탄생함을 나타내는 것이다.
봉건적 원리와 대립되는 가산관료제적 원리가 관철되고 있었던 지역에서는 권력의 집중화로 인해 그 ‘틈새’는 봉쇄당하고 그리하여 자유로운 시민계급이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끊임없이 차단당했음을 베버는 구체적인 역사사회학적 분석을 통하여 밝히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