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SPA브랜드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3.03.1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1.SPA란?
2.SPA의 기원
3.SPA의 특징
4.SPA를 대표하는 브랜드
5.현재 SPA의 문제점

본문내용

1. SPA란?
SPA는 speciality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의 약자로, 의류기획?디자인, 생산?제조, 유통?판매까지 전 과정을 제조회사가 맡는 의류 전문점을 말한다. 백화점 등의 고비용 유통을 피해 대형 직영매장을 운영, 비용을 절감시킴으로써 싼 가격에 제품을 공급하고, 동시에 소비자의 요구를 정확하고 빠르게 캐치하여 상품에 반영시키는 새로운 유통업체이다. 고객수요와 시장상황에 따라 1~2주 만에 ‘다품종 대량공급’도 가능한 것이 특징이며, SPA를 ‘패스트패션’이라고도 부른다.

2.SPA의 기원
SPA의 기원은 미국의 GAP이라는 브랜드이다. 1969년 GAP은 반항적인 젊은 히피족과 그들의 촌스러운 부모사이의 세대차이에서 영감을 얻어 누구든지 입을 수 있는 수수하고 부담없는 청바지와 캐주얼 의류를 무기로, 갭은 벌어진 세대 간에 다리를 놓은 역할을 하였다. 이후, Banana republic을 인수, gap kids, baby gap, old navy를 런칭하며 사업영역을 넓히며 GAP은 대성공을 거두었다.

<중 략>

일반 패션업체들은 일반적으로 1년에 4~5회씩 계절별로 신상품을 내놓지만 패스트패션업체들은 보통 1~2주일 단위로 신상품을 선보인다. 심지어 3~4일 만에 또는 하루 만에 상품이 교체되는 경우도 있다. 트렌드를 재빨리 파악하여 이를 반영한 제품을 제작하고 빠르게 매장에 내놓는 것이 패스트패션의 최대 강점이다. 패션쇼에 등장한 옷이 한 달쯤 후에 매장에 진열되어 있고, 할리우드 스타들이 착용한 옷이 인터넷에 올라오면 어느새 비슷한 옷과 액세서리가 매장에 걸리곤 한다.

패스트패션의 또 다른 특징은 다품종 소량생산을 기본으로 생산제품을 빨리빨리 바꾸어 내놓는다는 점이다. 다양한 아이템의 옷을 소량으로 빨리 만들어 빠르게 회전시키는 시스템을 채택함으로써 소비자는 최신 유행의 옷을 값싸게 살 수 있고, 업체는 빠른 상품 회전으로 재고 부담을 줄이면서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1~2주일 단위로 신제품을 소량 생산한 후 남은 것은 폐기처분하는 전략을 쓰기 때문에 상품의 희소성도 있다.

참고 자료

패스트패션 [fast fashion ] | 네이버 백과사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