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lung cacer에 관한 내용 진단, 항암화확요법, 방사선 요법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1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원인
2) 병태생리
3) 증상과 징후
4) 진단
5) 치료
5) 간호중재

본문내용

폐암의 90% 이상은 기관지암에 속하며,기관지나
세기관지로부터 발생하므로 기관지성 암(bronchogenic carcinoma)이라고 한다.
발병연령은 40세 이전은 드물고 50세 이상이 되면 급증하여 55~65세에 가장 많은 빈도를 보인다. 성별 발병률은 남성에서 3~4배 높게 나타나고 있으나 여성 흡연 인구의 증가 여성의 폐암 빈도가 증가 하고 있다. 폐암은 조기발견이 드물고 쉽게 전이 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생존율이 저조한 편이다.

1)원인
폐암의 발병에 관계는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 흡연이 가장 중요한 원인이다. 그 외에도 대기오염이나 발암물질 폐의 반흔과 유전적 요인으로 추정된다.
만성 호흡기질환자 역시 폐암에 대한 높은 위험성을 지니고 있다.

<중 략>

■방사선 치료
방사선 치료는 고에너지의 방사선을 환자 몸 밖에서 여러 방향으로 암 조직에 직접 쏘아 치료하는 암치료법입니다.방사선은 정상 조직보다 암세포에 더 큰 타격을 주는 속성이 있으며, 또한 여러 방향에서 암세포만 선량을 집중하므로 정상조식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암세포만 효과적으로 죽이거나 또는 증식을 억제시킬 수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는 비소세포폐암의 1기, 2기, 3기에서 병의 완치를 목표로 해서 사용되며, 소세포폐암의 제한성 병기에서 근치적 목적으로 항암화학요법과 함께 방사선 치료를 받게 됩니다. 재발 혹은 전이 암에서는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방사선 치료를 받습니다. 소세포 폐암의 제한성 병기에서 흉부 방사선 치료만 시행하였을 때, 대부분의 환자에서 방사선 치료부위 바깥의 원격전이가 나타납니다. 이는 소세포폐암은 진단당시부터 폐에 보이는 병변 이외에도 잘 보이지 않는 미세전이가 있을 가능성이 높음을 뜻하는 것으로서, 따라서 전신에 작용하는 치료인 항암화학요법의 중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이후 현재는 항암화학요법과 흉부 방사선 치료를 병용하는 것이 제한성 병기의 소세포암의 치료원칙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항암화학요법이나 방사선 치료를 각각 따로 사용하는 것보다 좀 더 심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골수억제로 인한 면역력저하, 식도염, 방사선 폐렴 등이 더욱 심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