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PED Nephrotic syndrome 간호과정

저작시기 2012.06 |등록일 2013.03.18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NS(Nephrotic Syndrome: 신증후군)
2. Sinusitis(부비동염)
3. 출처

본문내용

1. NS(Nephrotic Syndrome: 신증후군)
: 면역체계에 위협이 있고 염증반응이 일어남으로써 신장 안의 모세혈관에 문제가 생겨 많은 단백질이 소변과 함께 배출되면서 신장이 제 기능을 못하게 되는 질병이다. 신장의 사구체 질환 등으로 인하여 신장 자체가 신증후군을 일으키는 1차성과 전신성 질환, 약물, 간 기능 부전, 간염, 전신성 홍반성 낭창, 납중독, 아동기 암 또는 그로 인한 스트레스로 인한 2차성이 있다. 아동기에서 가장 흔한 유형은 원인 불명의 원발성 자가면역질환이 원인이 되는 1차적 신증후군이다.
기본적 치료로는 충분한 영양섭취를 위하여 식사는 우유, 고기죽 등 영양가가 높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는것이다. 약물치료로는 단백뇨를 감소시키고, 부종을 조절하고, 감염을 예방하는데 초점을 둔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인 prednisone과 prednisolone(Prelone)의 치료는 자가면역질환을 완화하기 위한 면역억제제이다.

<중 략>

#3 IV와 관련된 피부손상 위험성
· Subject data(S data) : “주사 맞은 부위와 가까운 곳에 피가 올라와있어요.”
“선생님 여기 바늘 또 빠진 것 같은데…….” “주사 맞은 부위가 좀 부어오른 것 같아요”
Object data(O data) : 아이가 심하게 버둥거림, 엄마가 아이를 높게 안고 있음. 수액이 잘 떨어지고 있지 않음.
· 간호목표: 대상자의 IV site는 정상적인 피부상태를 유지한다.
· 간호중재
- 간호사 수행 : V/S check시마다 IV site 문제 있는지 Arm Board풀고 확인했다, 정맥염 여부를 사정했다, 정맥주사부위의 침윤 증상과 증후를 모니터 했다, IV catheter 삽입부에 swelling 이 있는지 확인했다, IV site를 테이프로 단단히 고정시켜주었다.
- 간호학생 수행 : 보호자에게 최대한 아이가 라인을 잡아당기지 않도록 제지해 줄 것을 조언했다. 처방에 맞는 수액속도조절을 위해서 보호자에게 수액과 아이 간의 높이차이가 약1m정도 유지되도록 하고, 아이를 높게 안고 있지 않도록 교육하였다.

참고 자료

김희순 외, <아동건강 간호학 1>, 수문사, 2009
대한이비인후과학회: http://www.korl.or.kr/information/nose-disease-03.html
http://www.vitaminmd.co.kr/dic/disease/harvard/view.md?diseasei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