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료관광산업활성화 방안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3.03.18 한글파일한글 (hwp) | 6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제2장 의료관광산업 현황
제1절 의료관광산업의 개념과 유형
제2절 국내․외 의료관광산업 현황
제3절 부산시 의료관광산업 현황
제4절 부산시 SMS 의료관광산업 현황

제3장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제1절 설문조사 개요
제2절 설문조사 통계 결과

제4장 SMS 의료관광산업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제1절 SMS 의료관광산업의 문제점
제2절 SMS 의료관광산업의 활성화 방안

제5장 결론

본문내용

세계적으로 의료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으며 세계의료시장규모가 2015년 $3.8조(연8.3% 성장전망), 2012년 의료관광시장 $1천억으로 국부 창출의 새로운 시장으로 주목되고 있다.
미국 등 해외 의료소비자 증가추세와 중국, 러시아 등 신흥 소비층 등장, 중동 등 자원부국의 열악한 의료 환경으로 의료관광객이 증가하고 있다.
의료관광산업의 급성장이유는 저렴한 비용으로 세계 최고수준의 의료와 휴양서비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수요가 발생하며 의료관광 목적국가들 간 의료관광객 유치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싱가포르, 태국, 인도는 국가의 전폭적인 투자와 행정적 지원을 받아 우수한 의료진, 낮은 의료수가, 국제적 시스템으로 이미 세계 의료관광시장을 선점하고 있다.

<중 략>

7) 의료관광객이 선호하는 분야별 치료
외국인(러시아, 일본, 중국)이 선호하는 의료관광 분야는 1위 성형/피부, 2위 치과, 3위 안과였다.
(1) 국가별 피부/성형분야의 선호도
○ 러시아 선호분야는 주름예방과 노화예방이 선호 1위 였으며, 눈 성형 이 2위, 그 외 보톡스?필러, 색소, 지방흡입, 체형 가슴성형, 흉터 순이었다.
○ 일본의 경우는 보톡스?필러와 색소가 1위, 피부관리 2위, 노화 3위, 다음으로 눈 성형, 점 제거 순 이었다.
○ 중국의 경우는 색소가 1위, 노화, 눈, 코가 2위, 그 외 주름, 보 톡스?필러, 가슴성형, 여드름 순 이였다.

(그림 32) 국가별 피부/성형분야 선호도
(2) 국가별 치과분야의 선호도

<중 략>

전 세계적으로 의료관광산업이 신 성장 동력산업으로 육성되고 있고, 동남아시아 지역의 의료관광시장 점유율이 높으며, 전 세계 국가간의 의료수준, 의료비용, 의료관광패키지, 이용 편리성 등의 경쟁력이 매우 심해질 것으로 생각된다.
우리나라는 싱가포르나 태국, 인도 등 주요 의료관광국 보다 늦게 의료관광시장에 진입했으나 2010년 35.9%, 2011년 49.5%의 성장을 보이며 2011년 122,297명의 의료관광객을 유치하였다.
우리나라의 의료관광은 수도권이 81%를 차지하고 있고 각 지자체의 특성화된 의료관광상품이 개발되는 등 부산의 의료관광 전략개발이 무엇보다 시급한 시점이다.

참고 자료

2012년 외국인환자 유치사업 활성화 및 안전성 확보방안(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11년 부산진구 의료관광산업 발전계획(부산진구)
2012년 부산국제의료관광 컨벤션 세미나〔부산경제진흥원, (사)부산권의료산업협의회〕
2007년 대구지역의 의료관광사업 발전방안(대구 경북 연구원)
의료관광 설문조사결과 보고서(한국관광공사)
http//www.smsmeditour.go.kr
http//www.khidi.or.kr
http//www.medikorea.com
http//www.bsmeditour.go.kr
http//www.m.medicltourgangnam.kr
http//www.medinabusan.or.kr
http//www.bunrungrad.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