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구교대 김상룡 교수님 생활수학 문제 만들기

저작시기 2012.06 |등록일 2013.03.1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수님께 A+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인터넷을 보면 종종 검색어로 ‘큐브 신동’이 나온다. 이들은 기네스북에 신기록을 세우기도 한다. 이들이 큐브를 맞추는 동영상을 보면 한 번에 여러 개의 줄을 움직여 8초 만에 맞춘다. 그렇다면 이 사람들이 큐브를 한 번 돌리는데 0.3초라고 하고, 한 번에 큐브는 한 줄씩 밖에 돌리지 못한다고 가정하였을 때, 큐브를 완성하는데 걸리는 최소의 시간은 얼마일까?


2. ‘생활과 수학의 만남’이라는 책을 읽으면서 인간은 살아가면서 수많은 집합에 속하기도 하고 그 집합을 나오기도 한다는 것을 느꼈다. 과연, 내가 이때가지 살아오면서 속했던 집합은 몇 개일까?

<중 략>

17. 윷놀이에는 윷가락이 뒤집힌 개수에 따라 도, 개, 걸, 윷, 모 라는 이름을 붙이고 도는 1칸, 개는 2칸, 걸은 3칸을 움직이고 윷과 모는 각각 4칸과 5칸을 움직인 후 한 번 더 던질 수 있다. 윷을 한 번 던진 후 말을 이동하는데 무조건 10초의 시간이 걸리고, 10초가 지난 후 새로 윷을 던지거나 상대팀이 윷을 던질 수 있다는 규칙이 있다고 할 때 도, 개, 걸, 윷, 모 가 나올 확률은 각각 얼마가 될까? 또, 윷놀이를 이길 수 있는 최단 시간은 얼마일이고 이렇게 이길 수 있는 확률은 얼마일까?

답> 우선 윷놀이에서 도, 개, 걸, 윷, 모가 나올 확률을 구해보자. 윷놀이에서 윷가락이 뒤집힐 수 있는 경우의 수는 으로 16가지이다. 도가 나올 경우의 수는 4가지, 개가 나올 경우의 수는 6가지

<중 략>

30. ‘카페라떼 효과’란 보통 카페라떼 한 잔에 4000원 정도 하는데, 이것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매일 사 마신다. 하지만, 카페라떼를 사지 않고 30년간 그 돈을 저금한다면 물가상승률을 감안해서 약 2억원을 모을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나 같이 커피를 매우 좋아해서 매일 마셔야 하는 사람이라면 카페에서 파는 커피가 아니라 자판기 커피를 마시면 돈을 절약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런데, 자판기 커피에는 프림 등이 섞여서 카페에서 파는 커피보다 몸에 해롭다. 그렇다면, 나 같은 사람에게 있어서 카페라떼를 안마시고 자판기 커피를 마시는게 정말 더 이익이 될까?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