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개성상인의 상업활동과 기질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17 | 최종수정일 2016.07.2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개성상인의 상업활동과 기질 [개성상인 성장배경, 개성상인 형성]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1. 서론

2. 본론
1) 개성상인이란?
2) 개성상인의 성장배경
3) 개성상인의 형성
4) 개성상인의 상업활동
5) 개성상인의 기질

3. 결론

4. 요약

5. 감상문

본문내용

[서론]
국가 발전을 위한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는 바로 경제력이다. `경제`란 재화와 용역을 생산, 분배, 소비하는 모든 활동 또는 그것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사회적 관계로써, 이러한 경제활동 속에 상업이 존재한다. 상업의 의미는 경제발전과 함께 변화해 왔다. 상업은 생산에서부터 소비자에 이르는 상품의 사회적 배급활동, 생산 및 소비의 지도, 가격의 조정, 배급활동을 효율화하기 위한 촉진적 보조 활동 등을 포함한다. 또한 생산 · 분배 · 소비라는 경제순환의 한 과정인 사회경제현상을 일컫는다.
그렇다면 이러한 상업은 한국의 역사속에서 어떻게 발전하여 왔을까? 세계사에서는 대부분의 국가들이 상업에 대해 점차적으로 호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한국사는 달랐다. 고려의 왕실은 상업활동에 대해 여러가지 규제를 했고, 그것이 조선에 와서는 더욱 강화되었다. 그 와중에도 상인들은 갖은 노력을 통하여 한국 상업에 이바지했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업적을 남겼다고 할 수 있는 상인이 바로 개성상인이다.
우리는 앞으로 다루어지는 본문에서 개성상인이란 누구이며 그들이 어떤 배경 아래에서 성장을 했고, 구체적으로 어떤 상업활동을 했는지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또한 개성상인의 상술과 상철학을 통해 그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최근 경제불황의 어려움을 극복할수 있는 실마리를 얻고자 한다.
[본론]
1.개성상인이란?
조선시대 국내에는 만상, 유상, 송상, 시전, 경강상인, 내상 등이 존재했다. 그중에서 고려, 조선시대에 뛰어난 상술로 하나의 세력권을 이루었던, 개성을 중심으로 하는 대표적인 상인들을 가리켜 송도상인, 송상이라고 불렀다. 개성은 고려 왕조의 수도로서 송도라고도 불렸고 이곳은 중국사신의 빈번한 왕래에 의한 정부무역과 중국 상인에 의한 민간 무역이 번창한 상업도시였다. 한국민족문학대백과사전 _개성상인
청과의 무역에서는 개성, 평양, 의주의 상인들이 중요한 구실을 하였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송상이라고 불리는 개성상인들의 활동이 두드러졌다. 그들은 송방이라는 조직을 두고 활동하였으며 송도사개부기라는 독특한 상품거래 장부를 고안하여 썼다. 국사사전_개성상인
세계 최초의 복식부기인 개성상인들의 송도사개부기 혹은 송도사개치부는 도자기나 종이에 도장을 찍고 이를 이등분하여 반쪽을 상대에게 지불하여 후일 반쪽을 가져오면 이를 나머지 반과 맞추어 맞으면 지급하는 어음으로 일종의 금융업, 창고업, 운송업을 담당한 객주 등이 사용하였다.

참고 자료

홍하상,「개성상인」,국일미디어, 2004
정성일, 「조선후기 대일무역」, 신서원, 2000
이태진, 「국제무역의 성행」, 1991
고동환, 「조선시대 개성과 개성상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