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급성신우신염 케이스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3.03.17 한글파일한글 (hwp) | 25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 환아의 일반적 사항.
2. 환아의 질병에 대한 이해
3.간호사정

본문내용

2. 환아의 질병에 대한 이해.
정의
세균에 위한 신장의 급성 화농성 염증이다. 급성 신우 신염은 요로폐쇄, 도관삽입과 같은 요로내 기구 사용, 방광뇨관역류, 임신, 당뇨병, 면역억제 혹은 연멱결핍 등의 선행 조건들이 있으면 잘 생긴다. 빈도는 환자의 나이와 성별에 따라 달라서 생후 1년까지는 남아에서 선천성 요로 이상의 빈도가 높기 때문에 많으나 이후 여자에 많아지며, 나이가 많아지면 전립샘 비대와 잦은 요도기구 사용 때문에 남자에서 더 빈번하다.

원인 및
발생기전
요로 감염의 원인은 85%이상이 그람 음성균으로 정상 장내 세균이며 따라서 내인성 감염에 해당한다. 가장 흔한 균이 대장균( Escherichia coli )이며 그 다음으로 프로테우스, 클레브시엘라, 엔테로박테르 등이 있고, 사슬안균, 포도얄균과 그 밖의 세균 및 진균도 하부요로나 신장의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세균의 감염경로는 혈류를 통한 혈행성 감염과 하부요로를 통한 상행성 감염 두 가지가 있다.
혈행성 감염은 드물지만 패혈증이나 감염성 심내막염의 경과 중 세균이 혈류를 따라 신장으로 퍼져나가 급성 신우신염이 일어난다. 또한 쇠약한 환자나 면역억제 치료를 받는 환자에 요관폐쇄가 있을 때 장내 세균이 아닌 포도알균이나 진균의 혈행성 감염이 쉽게 일어난다. 상행성 감염은 신우신염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상행성 감염의 첫 단계는 요도구나 원위부 요도내 세균의 집락화이다. 세균의 집학화는 요도나 질점막에 대한 세균의 유착력과 관계되는데 세균의 P-섬모(pili) 등 유착분자가 요상피세포 표면의 수용체와 상호작용한다.
요로의 미생물은 요도도관 삽입 등 요도내 기구를 사용할 때 방광으로 들어갈 기회가 생긴다. 특히 장시간의 요도도관 삽입은 감염의 위험성이 높다. 요도기구의 사용을 제외하면 여성에서 요로감염이 많은데 이는 여성에서 요도가 짧고, 전립샘에서 분비되는 분비액처럼 항균작용을 가진 것이 없고, 호르몬의 작용이 세균의 점막유착에 영향을 주며, 성교에 의해 요도의 외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세균이 방광에 들어오면 배뇨와 항균기전에 의해 제거된다. 그러나 유출로의 폐쇄나 방광의 기능상실이 있을 때 방광의 불완전한 배뇨로 잔여요량이 증가한다.

참고 자료

성미혜외/ 간호과정의 이론과 적용/ 수문사
박찬일 외/ 병리학1.2/ 대한병리학회
김미예 외/ 최신아동건강간호학 총론/ 수문사
이영우 외/ 아동의 간호진단과 계획/ 서울대학교출판부
권말숙 외/ 왜, 무엇을& 어떻게/ 의학서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