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내과중환자실case study-Pneumothorax(기흉), IPF(특발성 폐 섬유화증)

저작시기 2013.02 |등록일 2013.03.17 한글파일한글 (hwp) | 41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1.연구의 의의 및 필요성
2.문헌고찰

Ⅱ. 본론
1.간호사정
2.간호진단

Ⅲ.결론
1.연구결과
2.실습소감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 및 필요성
성인건강실습으로 MICU에 있는 환자들을 관찰한 결과 일차적으로 호흡이 힘들어서 문제를 가진 대상자들이 많았다. 그중 기흉 환자에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기흉이란 공기주머니에 해당하는 폐에 구멍이 생겨 공기가 새고 이로 인해 늑막강 내에 공기나 가스가 고이게 되는 질환이다. 흉강 내로 공기가 유입만 되고 배출이 되지 않을 경우 종격동과 심장이 한쪽으로 쏠려서 발생하는 응급상황인 긴장성 기흉이 발생하기도 한다. 실습 전 학교에서 배운 질병이라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대상자를 마주하니 정확한 원인이나 증상, 약물, 치료 등에 대해서 모르는 것이 많았다. 그래서 기흉에 대하여 직접 조사할 수 있는 기회도 있을뿐더러 그 원인이나 증상을 찾아봄으로써 기흉에 대한 지식을 쌒아 앞으로의 성인간호에 좀 더 다가가기 위하여 case study로 정하였다.

< 중 략 >

다) 콜치신(colchicine)
콜치신은 통풍 및 가족성 지중해성 열병 등의 만성 섬유화성 질환에 사용되는 약제로서 간경변증 환자에서 생존율을 높이고, 조직학적인 호전을 보인다고 보고되었다. 생체외 실험에서 콜치신이 폐포대식세포가 파이브로넥틴과 폐포대식세포기인 성장촉진물질(AMDGF)을 분비하는 것을 억제한다는 것을 증명하여서 이것이 특발성 폐섬유화증에서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었으며 소수의 연구에서는 콜치신 투여로 특발성 폐섬유화증 환자의 일부에서 호전이 있다는 보고가 있었다.

라) 페니실라민
페니실라민은 콜라겐의 교차결합(cross linkage)을 억제하는 제제로 몇몇 예의 환자들에서 사용된 보기들이 있을 뿐이라 아직 그 효과가 증명이 될 때까지는 일반 환자들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