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리동물원, 몰리스위니, 귀향 (영국드라마) 스토리 및 analysis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13.03.1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Ⅰ Plot.
1. 유리동물원
2. 몰리스위니
3. 귀향

Ⅱ Analyze.
세 작품의 분석 및 해석 ․ 평가

Ⅲ Outro.
느낀점

본문내용

Ⅰ Plot.

1. 유리동물원

1930년대 미국 경제 공황기의 아만다의 가정, 아만다는 아일랜드 귀족 계층의 신분으로 하층민의 처지에 놓인 현실을 인정 못해 과거의 화려했던 한때에 빠져 살아간다. 절름발이인 딸 로라는 집안에서 유리동물과 아버지의 손때가 묻은 측음기나 만지며 살아간다. 아들 톰은 늘 어딘가로 떠나고 싶어 한다. 아만다는 중세 귀족들의 초상화에나 나옴직한 자태를 가족들에게 요구하며 귀족적일 것을 강요한다.
어느 날 아만다는 톰에게 건실한 청년신사를 로라에게 소개해 줄 것을 부탁한다. 이윽고 톰이 데리고 온 짐은 그 집안의 사람들의 행동과 자세가 아누 이상하다는데 의아해 하지만 곧 재미있어 한다. 그리고 짐은 능란한 솜씨로 로라를 대화의 장으로 끌어낸다. 로라도 짐에게 마음을 열게되고 난생 처음 밝게 웃으며 함께 춤까지 추게 된다.

<중 략>

철학 교수 테디의 부인, 세 남자 아이들의 엄마 역할에 충실했던 지난 6년간을 보낸 미국은 그녀에게 다 바위뿐이라고 말하고, 모래가 어디를 가나 그 멀리까지 펼쳐져 있다면서 벌레들이 많이 있다고 말하고 있듯 그녀에게는 황무지와 같았다. 그녀는 남성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자신의 과거를 이상화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현재와 미래를 위해 과거를 그녀의 욕망과 기억으로 엮어 재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제 더 이상 테디의 아내, 그의 아들들의 엄마로서의 정체성만을 연기하기를 거부하며 자신의 정체성을 매춘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작품 속 귀향에서 볼 수 있는 점은 인간이 속한 사회에서의 규범이나, 공동체, 사회적으로나 문화적 공간에서의 질서 유지를 위하여 개성을 억압하고 이러한 억압적 힘과 대립하여 생존 투쟁을 하는 모습이다. 특히 개인과 체제 사이에서 가부장제 내에서 아내이자 어머니인 여성이 겪는 억압을 표현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