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T발표 후에 교수님이 따로 조사해보라고 질문하셨던 내용입니다.

저작시기 2012.11 |등록일 2013.03.1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CT에 대한 전반적인 발표후에 교수님이 질문하시고, 다시 조사해 보라고 말씀하셨던 내용들입니다.

목차

1. X-ray에서 뼈 부분이 왜 밝게 처리가 되는것인가.
2. CT를 할때 사용되는 필터와 그 필터를 찍을때마다 바꾸어서 사용하는가.
3. Beam hardening effect
4. Noise와 Artifact
5. 어떤게 좋은 CT인가?

본문내용

1. X-ray에서 뼈 부분이 왜 밝게 처리가 되는것인가.

☞ 지난번에 X-ray를 조사했던 학생이 교수님 말씀대로 뼈와 같이 투과가 잘 안되는 부분이 원래는 까맣게 나오는데 뼈 부분을 보는게 목적이기 때문에 영상처리과정을 통해 이미지를 반전한다고 말함으로써 저와 의견이 나뉘었었는데, 제 의견에 대해서 보충설명을 하겠습니다.

우선 다시 그때 제가 발표했던 것을 다시 말씀드리자면, X-ray에 많이 노출된 부분은 필름에 까맣게 나타나고, X-ray가 투과가 잘 안된 부분은 하얗게 나오는것이라고 발표했었습니다.

우선, X-ray는 X-ray에 투과가 되는 양에 따라서 흑백으로 표시되는 원리를 이용한 장치입니다. 그런데 그 X-ray의 양을 Detect할 때, 사용하는 “X-선 필름 카세트” 라는게 있습니다.

<중 략>

Philips사는 256 Slice MDCT의 개발로 8cm으로 넓어진 Detector와 최초로 Air bearing system사용으로 0.27sec rotation speed가 가능해졌다. Air compressor로 약 5micro meter 띄워서 회전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Tube는 기존의 MRC Tube에서 Upgrade된 iMRC Tube를 사용하였다. Double supported spiral groove bearing 사용했으며, Anode를 미리 Segmentation 해 놓아서 고회전, 고열로 anode가 팽창과 수축을 반복하더라도 Tube의 파손을 방지시키고, Smart Focal Spot으로 Z axis double sampling을 통한 Z-plan image quality가 좋아졌다. Detector system은 Nano panel을 사용하여 Electric noise를 감소시키고, 저선량으로 검사가 가능하게 하여, 환자의 피폭선량을 최소화 하고 해상도는 향상시킨다. 2D anti scatter grid를 사용하여 1D anti scatter grid에 비해 SNR이 15% 이상 향상되었다. Eclipse collimatior를 사용하여 Helical 검사 시 Cone beam end effects 현상에 의해 발생되는 필요없는 선량을 막아줌으로써 최대 35%까지 피폭선량을 줄일수 있으며, Infant, Cardiac, adult 용 등 3개의 Wedge filter가 있어서 각각 검사에 맞춰 Small, medium, large, wedge filter로 자동 교체되어 꼭 필요한 부분만 Dose가 나가도록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