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러일전쟁에 관한 일본 내 최근 연구 동향 및 쟁점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17 | 최종수정일 2016.07.20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러일전쟁에 관한 일본 내 최근 연구 동향 및 쟁점 [러일전쟁 제국주의전쟁론, 러일전쟁 연구 문제점, 러일전쟁 조국방위전쟁론]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1. 머리말

2. 성격규정론
(1) 제국주의전쟁론과 절대주의전쟁론
(2) 조국방위전쟁론의 통설화

3. 실증적인 연구의 활발화

4. 러일전쟁 연구의 문제점

5. 일본사회의 일반적인 러일전쟁관-맺음말에 대신하여-

본문내용

1. 머리말

2004년과 2005년은 러일전쟁 100주년에 해당하는 해였으며 일본 국내에서는 러일전쟁에 대한 심포지움1) 등 각종 행사가 활발하게 진행되며 잡지에서도 러일전쟁에 대한 글이 많이 실렸다2).
다만 여기서 나오는 글들이 꼭 학술적인 것만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며, 일본사학자, 국제정치학자, 외교평론가 등 다양한 사람들이 거기에 참가하고 있다. 그리하여 거기서 써 있는 글들이 모두가 요즘 학회에서의 연구성과를 반영한 것이 아니며, 오히려 그렇지 않은 글들도 많은 것같이 보이는데, 일단 러일전쟁에 대한 일본 내의 연구동향과 쟁점을 주제로 한 본 발제문에서는 지금까지의 학회에서의 연구동향을 기술한 뒤 일본사회가 바라보는 러일전쟁의 시각에 대해 약간의 보충설명을 하고자 한다. 러일전쟁을 한국의 식민지화가 된 기원이라고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한국과 달리 일본에서는 아직 러일전쟁을 어떻게 보는 것인가에 대해 국민적인 공통인식은 형성되지 않았으며, 논자에 따라서 그 시각도 많이 다른 형편이다. 다만, 발제자가 보기에는 학회에서의 논의와 별도로 요즘 일반 국민 사이에서는 러일전쟁을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힘을 얻게 되고 있는 것 같이 보인다.

<중 략>

『坂の上の雲』가 나왔을 때 이미 쓰노다의 연구가 발표되어 있었으며, 그 당시 일본사회는 고도경제성장아래 보수정치가 안정되었을 시기였다. 그리하여『坂の上の雲』는 그 시대적 배경도 있어서 일본국민에게 널리 받아들였는데 지금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은 다른 바 없다. 현재 이 소설을 바탕으로 에가와 다쓰야(江川達也)가 만화『日露戰爭物語』를 연재하고 있으며, 일본 공공방송국 NHK는 2009년부터 3년간에 걸쳐 이 소설을 스페셜대하드라마로서 영상화하여 방송할 예정이다. NHK의 드라마가 성공되면 『坂の上の雲』는 일본인의 러일전쟁관 형성에 더 크게 작용할 것은 틀림없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