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ADHD -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17 | 최종수정일 2016.07.20 워드파일MS 워드 (docx)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DHD -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ADHD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사례, ADHD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소개]에 관한 자료 입니다.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목차

없음

본문내용

Q는 7세 남아로 교사의 권유에 의해 아동 상담실에서 발달적인 평가를 받게 되었다. 이 아동은 대기실에서 2~3분 이상 의자에 앉아 있지 못했다. 안절부절못하며 계속적으로 움직였고, 결국에는 의자에서 뛰어내려와 테이블과 접수대에 놓여있는 작은 물건들과 잡지를 집어들고 방안을 이리저리 돌아다녔다. 이 아동의 어머니는 Q를 몇분 이상 앉혀 놓는 것이 불가능하였다.
1학년 담임 선생님은 아동의 어머니에게 학급에서 다루기 힘들다고 호소했다. 교사는 이 아이가 5분 이상 앉아있지 못하고 아무 물건이나 집어들고 교실을 이리저리 뛰어다니는가 하면, 앉으라고 지시를 해도 “싫어요”라고 소리를 지르면서 도망을 다녀 수업에 방해가 된다고 하였다. 급우들도 Q가 수업시간에 틀린 답을 큰 소리로 대답하고 소리를 질러대고 수선을 떤다고 싫어했다. 뿐만 아니라 줄을 서야할 때도 차례를 기다리지 못했고 아이들의 놀이를 훼방놓아 친구들을 성나게 했다. (최정윤 외, 2001)

<중 략>

5) 효능과 추가적인 치료의 필요성에 대하여 재평가한다.
6) 환자, 가족, 학교와의 긴밀한 공조체계를 유지한다.
ADHD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은 그 행동 특성이 정상아의 일반적인 특성과도 관련성이 있어 진단 자체가 어려운데다가, 뚜렷한 원인이 제대로 밝혀지지 않아, 어느 한 치료법을 꼭 집어서 행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신경학적인 원인이 가장 유력한 가운데, 중추신경자극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 중에서도 methylphenidate(MPH)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데, 약효가 탁월하고 빠르게 나타난다. 부작용이 적다고 알려져 널리 사용하고 있으나, 이 역시 효과의 지속성이 떨어진다는 맹점을 안고 있다. 또, 공존 질환으로 tic장애를 앓고 있는 경우 굉장히 악화될 위험성이 있다. 약물 치료를 주로 하면서, 행동수정치료도 병행하는데, 방학을 이용한 summer treatment program(8주차 과정-1주일에 45시간씩)에 참여하거나, 부모훈련(교사와 부모 모두를 대상으로 한), 학교를 기초로 한 개입 방법, 동료를 대상으로 하는 거부를 극복하기 위한 효과적인 대화 기술 교육 등 여러 가지 치료법을 같이 병행하여 치료하는 것이 좋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