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설명하되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과의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1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설명하되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과의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목차

없음

본문내용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설명하되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과의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건강이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안정된 상태에 있음을 의미한다. 건강상태가 신체적 성장과 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위해서 필수적 조건이다.
유아기는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로 유아기에 신체적 육체적 건강이 평생을 좌우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건강은 어린이의 조화된 전인적 성장과 나아가서는 이상적 생활의 한 필수조건이 됨은 두 말할 여지가 없다. 유아의 건강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그들의 심신을 조화 있게 발달시켜 건전한 인간으로서의 기초를 튼튼히 하는 일이다.
유아기는 다른 시기보다 질병에 대한 취약성이 놓고 건강한 생활에 기초가 되는 기본생활 습관과 태도를 형성하는 시기 이므로 유아와 함께 생활하는 부모, 교사 및 보육시설 종사자들은 이들의 건강을 위하여 서로 협력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신건강을 정신질환이 없는 상태로 이해하고 특별한 정신적 질환을 앓고 있지 않으면 정신적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고 관심을 가지지 않는 것이 일반적일 것이다.

<중 략>

유아기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영역의 결정적 시기이며 전인적 건강의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일 뿐 아니라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에 대한 습관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라 할 수 있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라는 속담처럼 이 시기의 바람직한 식생활습관, 규칙적인 운동, 건전한 몸가짐 등과 같은 건강교육은 한 인간의 생애 전체 삶에 영향을 미치는 생활습관의 기초를 형성하는 만큼 모든 교육에 앞서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의학과 과학의 학문적 발전은 성인기에 발병하는 여러 만성질환의 위험 요인들이 상당 부분 유아기의 잠재적 위험요인으로부터 기인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이는 바람직하지 못한 생활습관이 형성되기 이전에 올바른 생활습관을 습득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더욱이 성인이 된 후 건강하지 못한 행동 패턴을 변화시키는 것보다 생애 초기에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며 경제적이라는 점에서도 생애 초기 유아 건강교육의 높은 교육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