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날로그 신호와 디지털 신호의 차이점

저작시기 2012.10 |등록일 2013.03.16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아날로그 신호
2. 디지털 신호
3. 디지털화 과정
3. 아날로그 시스템과 디지털 시스템
4. 디지털화 과정에서의 문제점

본문내용

1. 아날로그 신호
아날로그(analog)의 뜻은 “유사한” 으로서, 그림1 에서와 같이 원 음향 신호를 전기 신호로 변환 시킬 경우, 이 전기 신호의 크기 및 주파수 등이 원 음향신호의 그대로 또는 그것과 매우 유사하게 표현되면 그 전기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라고 한다 자연의 거의 모든 데이터나 물리량은 연속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아날로그 신호도 연속적으로 변화는 모습을 갖는다.

※ 아날로그 신호의 특징
1) 신호의 크기가 일반적으로 시간에 따라 큰 범위로 계속 변화한다.
2) 신호를 취급함에 있어서 크기가 매우 작은 신호는 그림2에서와 같이 잡음에 묻혀 버리기 쉽고, 큰 신호는 포화되기 쉬우며, 또한 중간 크기의 신호라도
찌그러지기 쉽다.

<중 략>

4. 디지털화 과정에서의 문제점
1) 엘리어징(aliasing) 현상
- 사운드나 이미지 제작에서, 앨리어싱은 주파수를 추출할 때 올바른 주파수와 그릇 된 주파수가 함께 생성되는 것을 말한다. 이미지의 경우, 이것은 가장자리가 톱니 모양으로 들쭉날쭉하게 되는 계단효과가 나타나며, 사운드의 경우에는 와글거리는 소리가 만들어진다. 이러한 것들을 없애기 위한 것이 앤티앨리어싱 기법이다.

- 신호 처리 관련 원칙에서 aliasing은 표본화를 하는 가운데 각기 다 른 신호를 구별해내지 못하게 하는 효과를 가리킨다. 신호가 샘플로부터 다시 구성될 때 결과 가 원래의 연속적인 신호와 달라지는 "일그러짐"을 가리킨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