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방암 케이스

저작시기 2012.06 |등록일 2013.03.1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1.문헌고찰
2.Case study

본문내용

1.문헌고찰
1)정의: 유방암이란 유방에 생긴 암 세포로 이루어진 종괴(만져지는 덩어리)이다. 일반적으로 유방암은 유방의 유관과 소엽에서 발생한 암을 일컫는다.
2)원인: 유방암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모르기 때문에 어떤 사람이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높고 어떻게 하면 유방암을 피할 수 있는지 확실하게 말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여러 연구를 통해 유방암 환자와 아닌 사람을 비교하였을 때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차이점을 위험인자라고 한다. 유방암의 위험인자로는 여성 호르몬(에스트로겐), 연령 및 출산 경험, 수유 요인, 음주, 방사선 노출, 유방암의 가족력 등이 알려져 있다.
유방의 상피세포는 에스트로겐 등의 여성 호르몬의 자극을 받아 성장 및 분열을 하게 되는데, 유방의 상피세포들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에 노출된 기간이 길수록, 즉 출산이나 모유 수유 경험이 없거나, 초경이 빠르거나 폐경이 늦어 생리를 오래한 여성이 유방암 발생 위험이 높다. 또 폐경 후 여성이 비만한 경우에도 여성호르몬이 많아져 유방암의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유방암 환자의 5~10%에서는 유전 소인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BRCA1와 BRCA2 유전자의 돌연변이가 유전성 유방암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중 략>

3. 앙와위 상태에서 견관절 굴곡30도외전 60~80도외선20도, 주관절 굴곡90도, 전완 회내 중간위인 체위를 취해주고 왼쪽 팔 밑에 낮고 넓은 베개를 대주고 팔을 많이 움직이면 수술한 부위에 통증이 있으니 자세를 유지하시라함.
4.병실의 조명을 어둡게 하고 창문을 닫고 에어컨을 낮게 작동 시켜 소음을 줄이고 침상 및 근처를 정리 정돈함.
5.PCA를 이용하여 통증이 심할시 연결된 버튼을 눌러 스스로 진통제를 투여하는데, 누르지 않아도 소량씩 들어가고 있으며, 누르는 만큼 많이 들어가지 않도록 한번 누르면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야 다시 버튼을 누를 수 있다고 설명함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1,2 - 엘스비어 코리아
성인간호학1,2 - 수문사
왜, 무엇을 & 어떻게 : 기본간호학 - 의학서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