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양극성장애 케이스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3.03.16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1,7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간호사정
2. 자료분석
3. 간호과정
4. 종합평가

본문내용

Ⅰ서론
*정의
DSM-IV에서 양극성 장애는 양극성 장애 Ⅰ,Ⅱ형, 순환성 장애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기분장애는 우울, 희열과 같은 인간의 내적 기분상태에 지속적으로 장애가 일어나는 병을 일컫는다. 양극성 기분장애(조울증)은 기분장애의 일종으로 조증과 우울증이 합쳐진 말로 조증(mania)은 기분이 고양된 상태, 우울증(depression)은 기분이 저하된 상태인데 양극성 기분장애(조울증)에서는 두 가지 기분상태가 모두 나타날 수 있다.
*역학
양극성 장애의 발병 빈도는 주요 우울장애 보다는 낮지만 평생 유병률은 정신분열병과 비슷하여 약 1%로 추산하고 있다. 남녀성비는 여성이 두 배 많은 주요 우울장애와는 대조적으로 I형 양극성 장애에서는 남성과 여성의 유병률이 같다. 단지 급속 순환성 장애 환자들의 경우에는 여성이 더 많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발병은 주요우울장애보다 더 일찍 시작되는데 아동기(빠른 경우는 5 - 6세)로 부터 50세, 드물게는 아주 고령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평균 발병 연령은 30세이다.

<중 략>

4. 종합평가
09. 05. 29일부터 본원에 입원 중이신 이님은 42세의 여자로 C/C : Behavior control↓와 Both Knee Pain으로 Bipolar I disorder로 진단받으신 환자 분이다. 09.08.10일부터 간호과정을 적용한 결과 다른 환자분에게 간섭은 줄어들었고 다른 환자분들과의 교류를 통해 대인관계를 구축하는 것은 나아졌다고 볼 수 있었으나, 여전히 흥분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리고 무릎 통증은 약물요법을 통해 입원 당시 보다 통증은 줄어들었다고 하였으나 체중조절 및 식이와 운동요법은 잘 이루어 지지 않았다. 그리고 변비는 수분섭취와 섬유소식이섭취를 잘 이행하여 배변 횟수가 1회/7일에서 1회/2일로 완화되었다.
무엇보다 이님이 다른 환자분들과 잘 어울리는 모습을 보여주셔서 케이스스터디를 한 보람을 느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이론으로 배우던 양극성 장애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알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정신과 환자들은 난폭하고 어딘가 이상한 사람들 미친 사람이라고 생각할 것인데 그들에게 이들도 병으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고 진통과 싸우는 것이라고 알려 주고 싶다.

참고 자료

이광자 외,「정신간호총론」, 수문사, 2006
김후자 외, 전문적 커뮤네케이션과 인간관계」, 수문사, 2001
김남초 외, 간호중재」, 현문사, 2006
조울증 - 보건연구정보센터, http://jjang.richis.org/HRIC/health/sig8/joul.ht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