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양극성장애 케이스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3.03.16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질환조사
Bipolar disorders (양극성장애)
기분장애로 고려되는 양극성 장애는 우울과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상승고니 기분상태를 포함한다. 상승된 기분은 정산 기분에서 경조증, 조증의 감정 범위까지 포함한다. 양극성 장애를 가진 사람은 사고과정 장애를 경험하며, 이것은 이상한 망상도 만들어 낼 수 있다.

병태생리/원인

유전적 근거
1. 쌍생아에 관한 연구는 양극성 장애의 유전적 요인을 지지해 준다.
2. 양극성 장애가 있는 직계 1세대는 양극성 장애 위험이 4 ~ 24% 정도 높다.
3. 최근의 연구는 염색체 18 . 21의 손상된 유전자가 양극성 장애와 관련이 있음을 나타낸다.

정신 사회적 요인
1. 병의 초기에는 정신 사회학적 스트레스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정신분석학 이론가들은 조증과 경조증을 우울에 대항하는 방어로 보고 있다.

합병증

1. 치료되지 않은 양극성 장애는 심한 신체적 소모를 가져올 수 있다.
2. 불충분한 판단은 재정적인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
3. 알코올과 판단은 재정적인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
4. 반복되는 내과적 문제가 악화될 수 있다.

<중 략>

대상자 이 씨는 어렸을 때 꿈이 중학교 미술교사였다고 하셨다.
그림을 잘 그려서 학교 대회 뿐 아니라 시도 대회에 나가서도 상을 받았었다.
공부에 욕심도 많아서 아파서 학교에 못 가는 날이면 그날 학교에서 배울 분량만큼은 집에서 혼자서 꼭 공부를 하고는 했었다.
그만큼 자기 꿈을 이루기 위해 어느 누구 못지않게 노력하셨고, 선생님들도 그림을 잘 그린다고 나중에 그 쪽으로 나가 보라고 하셨다고한다.
미술을 하려면 집에 돈이 많아야 하는데 집이 가난해 따로 미술을 배우는 것은 포기해야했고, 인문계 고등학교에 진학해 미대를 가려고 하셨는데 중학교 3학년 때 담임선생님이 집이 가난하니까 상고에 들어가서 일찍 돈을 벌라고 하시면서 상고에 원서를 내버렸다고 하셨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