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세상읽기와논술E]자신이 본 드라마의 등장인물들 중 한 사람을 택해 자신의 삶과 비교해가면서 그 등장인물의 삶을 비평하고, 우리나라 직장 문화에서 고쳐야할 점을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논술

저작시기 2013.03 |등록일 2013.03.15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세상읽기와논술E]
1. 자신이 본 소설이나 영화, 드라마의 등장인물들 중 한 사람을 택해 자신의 삶과 비교해가면서 그 등장인물의 삶을 비평해보시오.
2. 우리나라 직장 문화(또는 교육현실)에서 고쳐야할 점을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논술하시오.

목차

Ⅰ. 서 론
1. 우리나라의 수의학
2. 마의(馬醫)에서 임금의 어의 까지, 백광현의 삶(자신의 삶과 비교)

Ⅲ. 우리나라 직장 문화(또는 교육현실)에서 고쳐야할 점을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논술하시오
1. 나의 사례에서 보는 우리나라 직장의 회식문화에서 고쳐야할 점
2. 직장의 음주회식문화 개선 사례를 도입한 우리 직장의 사례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최근에는 `허준` 열풍을 몰고 왔던 이병훈 감독의 드라마 `마의(馬醫)`가 방영되고 있다. 실존 인물의 이야기와 수의사라는 독특한 소재는 시작 이전부터 많은 화제가 되었다.
천민 신분으로서 말을 고치는 마의에서 임금님의 어의가 되었던 실존 인물 백광현은 과연 실제로는 어떤 삶을 살았을까?
내가 마의 백광현 이름을 처음 알게 된 것은 드라마에서였다. 대표적인 조선시대에 어의는 허준이라고만 생각을 하여 다른 의원들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했었다.
드라마를 통해서 알게 갖게 된 백광현이라는 실존인물의 삶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도 본받을 점이 많은 것 같다. 철저한 유교적 신분사회에서 왕의 병을 고치는 어의가 된 백광현의 삶은 지금을 사는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큰 것이다. 처음부터 나는 자기한계를 넘어선 삶을 살기 위해서 그는 어떠한 삶을 살았는지 참 궁금했다. 그러나 내가 생각한 것만큼 백광현의 삶이 화려했던 것만은 아닌 것 같다.
조선시대에서 의원들은 지금의 의사들처럼 사회적 대우도 받지 못하고 멸시를 받은 듯싶다. 사람의 목숨을 구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교사상에 물든 양반들은 기술자라는 편견을 가지고 있었다.
조선시대가 안고 있는 사회적 부조리였던 것이다. 특히 그는 말을 고치는 마의로 시작했다. 인술을 펼치는 정식 의원도 아니며, 말의 병을 고치는 마의의 삶은 조선시대에서는 최하층부류이다. 그런 그가 자신만의 특별한 기술을 지니고 조선시대의 편견의 벽을 넘어섰다. 이 드라마에서도 그의 그런 삶을 잘 그려내고 있다.
실존인물 백광현의 진짜 삶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드라마 속에서는 허구의 인물들이 등장한다. 그들을 통해서 많은 도움을 받으며 입지를 넓혀간다.
현실과 드라마의 차이를 극명하게 짐작 할 수 있는 부분이다.
하지만 조선시대라는 사회적 배경에서도 그들만의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노력하는 많은 사람들의 모습을 느낄 수가 있었다. 백광현의 삶이 그러하고 그를 돕는 사람들의 삶이 모두 그러하다.
병든 말과 용을 치료하는 재주가 뛰어났던 신선이라고 불리는 마사황(馬師黃)은 동양수의학의 시조라고 한다. 우리나라 역시 중국의 의술이 유입이 되어 오면서 수의학이 발전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장웅진, 조선 최고 어의가 된 마의 백광현, 황금책방, 2012
방성혜, 조선 최고의 외과의사 백광현뎐, 시대의창, 2012
조선 침뜸이 으뜸이라, 손중양, 허임기념사업회,2010
이희종, 직장인 음주문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조사 연구, 한국음주문화연구센터, 2002
이명환, 직장인 이럴 땐 어떻게, 21세기북스, 200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