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액성한계 및 소성한계 시험

저작시기 2012.04 |등록일 2013.03.1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 본 문서는 한글 2005 이상 버전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 한글 2002 이하 프로그램에서는 열어볼 수 없으니, 한글 뷰어프로그램(한글 2005 이상)을 설치하신 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실험제목
2. 기구 및 재료
3. 이론적 배경(기초지식)
4. 실험목적
5. 실험절차
6. 실험결과
7. 적용사례
8. 주의 사항

본문내용

실험제목
액성한계시험 및 소성한계시험

기구 및 재료
(1) 자연건조 시킨 #40번체(0.425mm)통과한 시료
○액성한계시험 사용량 150g , 소성한계시험 사용량 30g
(2) #40번체 & 받침용 팬
(3) 저울(시료중량의 0.1% 이상의 정밀도를 가진 것)
(4) 액성한계시험기
(5) 함수비 캔
(6) 젖은 천
(7) 홈파기 날 - ASTM & 연고 칼
(8) 막자 & 막자사발
(9) 분무기
(10) 불투명 유리판(소성한계시험에 사용)
(11) Ø 3mm 철사(실제시험에선 전선으로 대체)

이론적 배경 (기초지식)
세립토는 함수비에 따라 딱딱하거나 부드러운 특성을 나타낸다. 함수비에 따라서 액체, 소성체, 반고체, 고체 로 나뉘는데, 이 네가지 상태의 경계가 되는 함수비를 Atterberg 한계라고 정의한다. Atterberg 한계는 액성한계, 소성한계, 수축한계로 나뉜다. 액성한계는 액체상태와 소성체상태의 경계함수비를 말하며, 소성한계는 소성체상태와 반고체상태의 경계함수비를 말한다.
액성한계는 소성한계와 함께 소성지수를 결정하는데 이용하며, 흙의 압축성을 판단하는 기준으로도 사용된다. 소성한계는 소성한계를 결정하는 중요한 값이지만 액성한계에 비해서 시험의 정확도에 따른 변화 폭이 매우 작아서 그리 정밀하지 않은 두세 차례 시험만으로도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실험목적
세립토의 판별분류 및 공학적 성질을 판단하는데에 이용되며 현장에서의 흙의 자연함수비에 따른 액성의 판단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를 측정하여 각종 가사에 이용하기 위함이다.

실험절차
※액성한계시험
(1) 함수비 캔들의 무게를 측정한다.
(2) 준비된 자연건조시료를 #40 체로 쳐서 통과량을 약 150g 정도 준비한다.
(3) 시료를 팬에 담아 분무기로 물을 뿌려가며 반죽한다. 이 때, 수분을 너무 많이 뿌려서 질게 반죽되면 건조된 시료를 섞지 않고 새로운 시료로 다시 준비한다.(시료를 채취하는 위치마다 흙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4) 반죽해 놓은 시료는 젖은 천으로 덮어서 수분이 증발되지 않도록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