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열가소성수지 종류

저작시기 2012.05 |등록일 2013.03.1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폴리에틸렌
2. 폴리프로필렌
3. 폴리스틸렌
4. AS (Acrylonitrile Styrene)
5. ABS (Acrylonitrile Butadiene Styrene)
6. 폴리염화비닐 (PVC, Poly Vinyl Chloride)
7. 폴리 아세탈 (POM, Polyaetal)
8. 폴리카보네이트(PC, Poly Carbonate)
9.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 (PET, polyethylene Terephthalate)
10.

본문내용

폴리에틸렌
폴리에틸렌은 약자가 PE로 HDPE, LDPE 등 PE라는 약자가 들어간 것은 폴리에틸렌으로 만들어진 제품이라고 한다.
폴리에틸렌은 주변 여러 가지 물품에 사용되고 있는데 상품을 포장할 때 쓰이는 에어캡, 라면봉지, 기저귀 등에도 쓰이고 내수성이 우수하기 때문에 아이스크림 포장용기나 종이컵에도 쓰인다. 질기고 유연하며 내수성도 있어서 한약을 포장하는 용기에도 쓰인다고 한다.
폴리에틸렌은 접착 성분도 있기 때문에 접착제로도 쓰이는데 커피나 우유 옆에 빨대를 붙일 때 쓰이는 흰색 불투명한 접착제가 바로 폴리에틸렌이라고 한다.
저밀도 폴리에틸렌인 LDPE는 주로 우리 생활에서 비닐류로 많이 찾아볼 수가 있다. 수증기 공기등을 통과 시키지 않기 때문에 밀폐용기나 비닐류에 많이 쓰인다.

< 중 략 >

폴리카보네이트(PC, Poly Carbonate)
폴리카보네이트가 사용된 상판은 무광택의 반투명성을 띄며 부식된 유리를 연상 시킨다.
필립 스탁이 만든 의자로 투명하고 깔끔한 느낌을 준다. 잘 깨지고 변형되기 쉬운 아크릴 대용재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 같다. 내충격성과 내구성이 좋은 성질을 잘 살리고 있다.
폴리카보네이트 소재에 직조효과를 도입하여 유연한 특징을 잘 살렸다. 투명한 실을 엮어 놓은 듯한 느낌이고 광택이 부드럽다. 폴리 카보네이트는 빛의 확산성이 크다. 판유리와 같이 맑고 아름다운 표면 광택이 있으며 제품색상이 다양하다.
등판이 폴리카보네이트로 되어있는 의자인데 원래 PC 소재 자체도 강도가 좋은 소재이기도 하지만 벌집구조 도 조직자체가 강도를 더 높여주어서 체중을 잘 지지할 수 있도록 한 디자인이다.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 (PET, polyethylene Terephthalate)
섬유 또는 플라스틱 병에 주로 쓰이는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트는 냄새와 맛이 없다. 세균번식이 빨라 생활용품을 재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